철길도 이사를 간다? 덕하역 이설 전날 풍경(2) [2019.06,16]


 2019년도 벌써 절반이 지나가고 또다시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부디 좋은 날씨에서 여행을 많이 돌아다니고 싶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번에 이어서 덕하역 인근 철길 이설 전날의 모습들을 사진으로 남겨보았습니다.


철길도 이사를 간다? 덕하역 이설 전날 풍경(2) [2019.06,16]

https://elecs.tistory.com/326





건널목 너머에는 셀프빨래방과 카페가 있습니다.

카페의 이름이 '기차길옆에서'라고 되어있군요.



덕하역 방면의 모습입니다.

여기서 좀만 더 나아가면 덕하역이 나타납니다.



남창역 방향을 바라본 모습입니다. 저 멀리 끊어진 교각이 보입니다.



건널목 바로 인근에는 아파트가 들어서 있습니다.

소음이 상당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 지어지는 덕하역 방향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내일부터 모든 열차는 이 곳으로 운행됩니다.



내일부터 운행될 교각임에도 옛 철길과 교차하는 이 부분만 다리가 없습니다.



가까이 와서 보아도 절묘하게 이 부분만 다리로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내일부터 연결할 예정인지 인부들이 상당히 바쁘게 개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보통 이설될 때 기존선에서 다소 떨어진 위치에서 새로운 철길을 만드는데

이 구간은 희안하게 기존부터 사용되어온 철길과 가깝게 교차하는 구간입니다.



그와중에 열차는 그 사이를 통과합니다.



자세히 보니 기존 철교와 높이가 너무 가까워서 미리 만들어서 연결할 수는 없는 상황인것 같습니다.



연결될 부분의 레일이 삐죽 나와있습니다.



교차하는 다리 사이에는 임시로 기둥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 기둥은 지난번에 영주 이설준비중인 구간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구간을 뺀다면 다리는 거의 다 만들어져 있습니다.



한편 그 아래에서는 인부들의 작업이 한창입니다.



자세히 보니 임시로 올린 기둥에 임시로 철길을 이으려는 모양입니다.



그 때 덕하역 방향에서 열차가 들어옵니다.



이제 이 임시철교가 올라가게 된다면.

이제 이 광경은 내일부터 볼 수 없게 됩니다.



과연 새로 이설될 부분으로 다니는 열차의 모습은 어떠한 모습일까요?



임시철교는 생각보다 꽤 정교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래도 이 위로 열차가 다닐것이라는게 조금은 신기해 보입니다.



아마도 오늘 밤 열차가 운행되지 않는 시간에 곧바로 이 다리를 올려서 설치할 모양입니다.



이제 이 건널목도 내일부터는 울리지 않겠지요.



건널목 인근 벤치에 앉아 쉴 수 있는 그늘이 있습니다.

잠시 쉬고 계신 할아버지께서 건널목을 바라보고 계십니다.



이 건널목은 이설 이후 2차선의 도로로 확장될 예정입니다.



이제 이 길은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바뀌게 될까요?



꼬불꼬불 철길을 달리던 열차도 이제 내일부터는 쭉 뻗은 교량 위로 달려나갈 것입니다.



철길 너머에는 새로운 덕하역이 건설되고 있습니다.



현재의 덕하역 앞길은 흔한 시골에서 볼 수 있는 풍경입니다.



잠시 읍내를 돌아다니고 오는 사이 안내문이 새로 만들어졌습니다.



아담한 느낌의 이 역사도 이제는 시한부 인생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새로운 역사가 건설이 완료될 때 까지는 계속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당장은 임시승강장을 가는 길이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내일이면 완성되어 있겠지요?



그 사이에 동대구행 열차가 들어옵니다.



내일부터는 이 모습도 볼 수 없게 됩니다.



열차 마주편에서 부전방면 열차가 들어옵니다.

이제 열차를 타고 동대구역으로 향합니다.



 세월이 지날수록 주변에는 항상 있을거라 생각해왔던 것들이 하나둘씩 추억속으로 사라집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추억들을 사진으로 하나둘 담아두는 여행을 계속 이어가고자 합니다!



300x250

철길도 이사를 간다? 덕하역 이설 전날 풍경(1) [2019.06.16]


 마침 부산 벡스코에서 철도 박람회를 다녀오는 김에 현재 이설중인 동해선 일광~태화강 구간을 다녀와보고자 했었는데 마침 제가 방문한 날 남창~덕하 구간 선로가 이설되기 직전의 날이었습니다. 여러모로 절묘한 타이밍이 되어 마지막 순간을 사진으로 담을 수 있어 다행이라 생각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설 전날 덕하역 소재지의 읍내를 둘러보며 이설될 구간을 돌아다녀 보았습니다.





남창역에서 덕하역으로 넘어가던 도중 건너편에 있는 신선로의 모습입니다.

내일부터는 이 고가선로로 열차가 통행하게 됩니다.



오늘로서 승강장의 역할이 마지막인 덕하역 플랫폼.

달대형 타는곳이 철도청 시절의 검은색인 것으로 보아 바뀐것이 거의 없는 듯 보입니다.



그래도 지주식 역명판은 코레일 양식을 쓰는군요.



이 사진이 내일(2019년 6월 17일)부터는 역사속에만 존재하게 된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습니다.



이렇게 승강장에 서있는 무궁화호의 모습도 이제는 볼 수 없습니다.



열차가 떠나간 후 덕하역의 모습입니다.

고객대기실도 굉장히 오래된 듯 보입니다.



열차는 뒷꽁무니만 빼꼼 보이는 채로 점점 멀어져갑니다.



오늘 처음으로 덕하역에 방문하였는데 다음날이 이설일이라니

정말이지 오늘은 운이 억세게 좋은 것 같습니다.



흔한 간이역의 풍경입니다.

요즘 지어지는 역들은 으리으리 해져서 이런 분위기는 보기 어렵습니다.



오시는 승차권도 미리 사시면 편리합니다.

날짜와 시간을 꼭 확인하십시오.



역 안에는 온갖 공사가 한창입니다.

선로 이설로 인한 승강장 이전 안내판을 붙이는 작업입니다.



마치 임시 승강장을 마련한 좌천역보다 더 멀어보입니다.



덕하역의 모습입니다. 설마 이것도 우리의 기억에서 사라질까요?



역 바깥의 풍경은 생각보다 한산합니다.



이설된다면 이 안내판도 사라질 듯 보입니다.



비록 모습은 비슷하지만 조그마한 간이역도 나름 제게는 볼거리 중 하나입니다.



역에서 읍내 방향으로 걸어가봅니다.



청량읍 주민자치센터의 모습입니다.

청량면에서 읍으로 승격한지 갓 1달이 되어서 '읍' 글자만 이질적으로 느껴집니다.



역앞 거리는 전형적인 면소재지 분위기의 자그마한 가게들이 뭉쳐 있습니다.



덕하 5일장이 열리는 장소입니다. 보아하니 이 곳에서 새로 이설될 덕하역까지 직선도로가 생깁니다.



위의 사진에서 버스정류장 위치에서 반대편을 바라보면 저 멀리 덕하역이 건설되는 모습이 살짝 보입니다.



새로 만들어지는 길 근처의 가게들은 차단되어 있습니다.

철거 후 길을 정돈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걷고 걷다가 끊어진 철교가 눈에 들어옵니다.



자세히 보니 기존의 철길과 끊어진 철교과 서로 교차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바로 인근에는 건널목이 있습니다. 과연 이 곳은 어떤 곳이길래 이런 풍경이 펼쳐지고 있는 것일까요?



 다음 포스팅에서 2부가 이어지겠습니다.


철길도 이사를 간다? 덕하역 이설 전날 풍경(1) [2019.06.16]

https://elecs.tistory.com/327



300x250

도심속 작은 간이역 사상역의 흔적들 [2019.06.16]

 

 지난 무더운 여름 부산을 방문하기 위해 사상역에서 하차하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불과 1년도 지나지 않았지만 사상역의 모습은 지금과는 완전히 달라져 있었습니다. 그 모습을 기록하기 위해 경부선 사상역을 방문해봅니다.

 

 작년 방문 당시의 경부선 사상역의 모습을 보고 싶으신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도심속 작은 간이역 사상역의 마지막 모습[2018.08.04]

 https://elecs.tistory.com/272

 

 

 

 

 

도시철도 사상역에서 내려 경부선 사상역 인근에 가보았습니다.

 

 

뭔가 허전하다 했더니 역사는 흔적도 없이 헐렸습니다.

 

 

임시역사 옆에서는 새로운 역 건물을 열심히 올리고 있었습니다.

 

 

구역사 바로 앞에는 시내버스 정류장이 위치해 있습니다.

도시철도 역과 구분을 위해 '코레일사상역'으로 표기하고 있었습니다.

 

 

기초 공사는 완료가 되었는지 벌써 공사가 여기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작년에 임시역사를 찍었던 그 각도에서 다시 한 번 찍어 보았습니다.

 

 

역 주변이 공사중이다 보니 인부들께서 주변 정리를 하고 계십니다.

고생이 많아 보이십니다.

 

 

사상역 주차장 입구에서 바라본 승강장의 모습입니다.

 

 

임시역사 뒷부분의 모습입니다. 안전을 위해 펜스로 막아두고 있습니다.

 

 

역사 안에서 운행대기중인 부산김해경전철이 너머에 보입니다.

생각보다 가까운 위치에 있습니다.

 

 

작은 역임에도 출입문은 두 개나 달려 있습니다.

 

 

열차 도착 5분전 즈음 직원분들이 문을 열어주었습니다.

 

 

불과 작년까지 이 위치에 구 역사가 있었는데 감쪽같이 사라졌습니다.

 

 

경부선에는 수많은 열차들이 수시로 지나가기 때문에 건너기 전에 주변을 조심히 살펴야 합니다.

 

 

상행선은 2번 승강장만 여객을 취급하는 듯 보입니다.

여기서도 서울 방면의 열차를 탈 수 있군요.

 

 

반면 하행선의 경우 부산 방면과 부전 방면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새로운 역사가 완공된다면 이 위험한 건널목은 사라지겠지요.

 

 

이 트럭은 어떻게 여기까지 들어온 걸까요?

 

 

잠시후 순천발 포항행 열차가 4번 승강장으로 들어옵니다.

 

 

부전역을 시종착하지 않고 정차만 하고 바로 포항으로 향하는 열차입니다.

이 차 이외에 부전역을 정차만 하는 열차로 신해운대행 ITX-새마을이 있을겁니다.

 

 

열차에 오르기전 구 역사 바로 옆에 있떤 건물의 모습입니다.

과연 이 건물은 완공 이후 어떤 운명을 맞게 될까요?

 

 

 

300x250

싱싱한 해산물들을 맛볼 수 있는 곳 - 해운대 전통시장 [2019.06.15]


 매년 내일로 시즌 때마다 부산을 방문하면 해운대를 항상 방문해 바닷가를 감상해왔습니다. 그런데 매번 아름다운 바닷가에만 매료되어 인근에 전통시장이 있다는 사실을 이제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이번에는 해안도시 부산에 위치한 해운대 전통시장을 방문해 보았습니다.





해운대 시장은 해운대역에서 해운대 방향으로 계속 걷다보면 떡볶이를 파는 골목 즈음에 위치해 있습니다.



입구 인근에 도달하자마자 호떡 가판대가 보입니다.



확실히 부산의 랜드마크 인근에 있는 시장이다 보니 유동인구는 많습니다.



해운대 시장에서 가장 큰 특징이라면 곰장어를 파는 집이 많다는 점입니다.



어떤 시장에서는 누에를 팔고 있습니다. 누에를 실물로 보는건 처음이군요.



거리에 앉아 해물을 파는 상인 분도 계십니다.



말로만 듣던 독도꽃새우를 처음으로 봅니다. 무슨 맛일까요?



부산하면 횟집은 빼놓을 수 없는 곳이죠!



호떡이 굉장히 맛있어보입니다. 치즈 호떡도 맛이 좋더군요.



시장 한가운데에서는 청과물을 파는 시장도 존재합니다.



밤 시간대가 되면 시장은 또다른 모습으로 손님을 맞이합니다.



어항의 물고기들도 밤이 되니 좀 더 분주히 움직이는것 같아 보입니다.



시장을 돌아다니던 중 사람을 좋아하는 고양이 한 마리가 보입니다.



낮선 사람을 가리지 않고 놀아달라는 듯히 바라보는군요.



꼼장어의 껍질을 벗겨낸 모습입니다. 조금은 징그럽네요.



밤이 되니 손님들이 훨씬 많아졌습니다.



물고기 뿐 아니라 전복이나 개불과 같은 것들도 팔고 있습니다.



조금은 단촐하지만 3만원 어치의 막썰어회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광어, 우럭, 도다리로 구성되어 있는데 굉장히 맛이 좋더군요.



다음날 아침 해운대의 모습입니다.

슬슬 여름을 준비하는지 파라솔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큰 길을 지나 끝부분까지 걸어가면 구 해운대역이 있습니다.

이 거리에 관광객들이 많이 지나다니고 했었는데

광화문처럼 중앙에 보도를 둔 것은 상당히 좋은 아이디어인 듯 합니다.



바로 뒤편에서 바라본 해운대 바다의 모습입니다.



해운대를 떠나기 전 마지막으로 바라본 해운대 전통시장의 모습입니다.

다음에도 해운대에 놀러와 보고 싶네요!






300x250

2019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 [2019.06.15]


 전에 모터쇼 전시회를 다녀오면서 장래희망을 꿈꾸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번에 사회에 제 자신이 어떤 공헌을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면서 부산 BEXCO에서 주최하는 부산국제 철도기술산업전에 다녀와 보았습니다.




마침 벡스코 앞에서는 수제맥주 페스티벌도 동시에 열리더군요.



행사장 입구에서부터 기대감이 오르기 시작합니다.



철도 기술 박람회 답게 철도에 쓰이는 다양한 요소들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둘러보다 보니 인천공항 셔틀트레인의 모형이 보이는군요.



경춘선을 절찬리에 달리고 있는 ITX-청춘도 등장합니다.



철도계의 대기업인 현대로템 답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심지어는 실제 전동차의 일부를 박람회에 가져다 놓기도 하더군요.



이 전동차는 튀니지로 수출이 예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열차 천장에서만 보던 팬터그래프를 이렇게 가까이 볼 수 있는것이 참으로 신기했습니다!



은하철도999에 등장하던 차장님이 현실에서도 나타났습니다.

머리가 없는 모습이 너무나 무서웠는지 지나가던 어린 아이들이 종종 이 모습을 보고 놀라기도 합니다.



돌아다니던 도중 다원시스 부스를 지나가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들어가게 된 7호선 열차라고 하네요.

얼핏 보고 최근 투입된 2호선과 헷갈렸습니다. 디자인은 비슷한 듯 하면서 다릅니다.



부스 한 켠에서는 동해선 연결을 기원하며 침목을 기증하는 자리가 있었습니다.

강릉에서 제진까지 험한 산지를 과연 어떻게 철길을 놓을지 조금은 궁금하기도 합니다.



철도 모형을 만드는 부스도 참가하였더군요.

어린 아이들이 많이 방문하여 모형을 주문해갑니다.



전차선이 늘어지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카테너리 시스템입니다.



손잡이의 디자인이 다양하게 전시되어 있는게 신기하네요.



심지어 건널목 아래에 깔리는 고무보드도 있습니다.

그러고보니 요즘 건널목에는 나무보다는 고무가 쓰이는 듯 하지요.



조만간 중앙선 구간을 달릴 열차입니다. 과연 어던 모습으로 나타날지 기대되네요.



다원시스에서 전시하였던 7호선 열차 내부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벌써 내부에는 노선도 스티커도 붙여놓았더군요.



과연 7호선에서 달릴 이 열차는 어떤 모습일지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이날 부스는 전체적으로 볼거리는 괜찮았습니다. 다만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VR이나 실물모형을 보는 정도면 충분히 만족할 만 하겠지만 열차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은 사람 입장에서는 중소기업 전시관이 마지막날이어서 짐을 싸고 있어서 충분히 구경을 다 하지 못한게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다음 전시는 2년후라고 합니다. 과연 2년 후의 우리나라의 철도 환경은 얼마나 달라져있을까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