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박눈이 내리던 첫날 - 8호선 남위례역[2021.12.18]

 

 2021년 한해를 마무리하며 사라져가는 순간들을 사진으로 남기던 와중 반가운 소식을 들었습니다. 서울지하철 8호선 남위례역의 개통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역을 사진에 남겨보고자 남위례역에 찾아가 보았습니다.

 

남위례역의 새로운 개통알 알리는 소식
노선이 유독 짫던 8호선에서의 추가역 소식이다 보니 유독 추가된 역이 돋보이는 순간입니다.
복정역에서 버스를 타고 남위례역으로 이동하였습니다.

 

팜박눈 속에서 그 모습을 드러낸 남위례역
마침 남위례역으로 들어오는 열차
불과 얼마전까지는 이 곳을 신나게 달리던 열차가 이 곳에서 잠시 걸음을 멈춥니다.
눈이 점점 굵어지고 있습니다.
영업 첫 날부터 이를 반기는 듯이 함박눈이 쏟아지는 듯 내립니다.
영업 첫날임에도 많은 사람들이 남위례역을 찾아왔습니다.
8호선에서 처음으로 건설된 지상역이다 보니 주민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은 듯 보입니다.
잠깐 사이에 바깥에서 함박눈이 펑펑 내리기 시작합니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2층으로 올라왔습니다.
2층에서도 나가는 곳이 있음에도 폐쇄되어 있습니다.
아직 육교가 완공되지 않아 개통될 때 까지 사용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개찰구 입구의 디자인이 신기합니다.
역 안을 잠시 둘러본 그 사이 더 많은 눈이 쌓였습니다.
벌써부터 발자국이 남을 정도로 눈이 쌓였습니다.
육교가 개통되지 않아 주변은 아직도 공사장인 것 같이 어수선합니다.
복정 방면 승강장은 개찰구를 지나자마자 바로 탈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지상역 위주의 코레일 역사만 둘러보다 보니 서울교통공사 로고가 어색해 보이기도 합니다.
모란행 타는곳으로 올라가서 찍은 남위례역의 모습
모란행 열차를 타는 곳으로 이동해 봅니다.
단지 눈이 내릴 뿐인데 분위기가 상당히 남달라 보입니다.
열차가 지나다니는 부분은 위가 뚫려있는 구조입니다.
이제 타는곳으로 내려가 봅니다.
의외로 역의 구조상 스크린드어 너머로 비나 눈이 튈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플랫픔은 생각보다 많이 넓어보입니다.
남위례역 역명판이 좁은 기둥에 맞추어 만들어져 있습니다.
전체 노선도에 남위례역이 추가된 모습입니다.
플랫폼의 끝부분에는 열차가 오는 것을 구경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서울지하철 8호선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적은 역과 거리
열차를 기다리면서 복정역 방면을 바라봅니다.
곧 열차가 들어올 예정입니다.
복정역을 출발하였던 열차가 남위례역으로 들어옵니다
8호선을 이렇게 지상에서 보게될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열차 내부에는 남위례역이 정보가 미리 반영되어 있습니다.
모란역 방면 열차에서 바라본 복정 방면 승강장
산성역에 들렀다 다시 남위례역으로 이동합니다.
남위례역은 반대편 플랫폼으로 건너올 수 없어 부득이하게 산성역을 들렀다가 다시 오게 되었습니다.
역이 바깥에 위치하다보니 악천후를 대비한 고객 대기실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복정 방면 플랫폼에서는 출구로 바로 나갈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날씨가 좀 많이 추워진 것 같습니다.
운행 첫 날이다 보니 스크린도어가 바로 열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산성역에서 출발하는 열차를 기다려봅니다.
산성역을 출발하자 마자 열차는 눈길을 뚫고 남위례역으로 달려옵니다.
흡사 시골마을을 달려오는 열차의 모습을 보는 듯한 착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렇게 남위례역을 방문하고 다시 집으로 돌아갑니다.

 

 우연인지 운명인지 남위례역이 운행을 시작한 첫 날부터 함박눈이 쏟아졌습니다. 아마도 첫 운행을 시작한 남위례역이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을 맞아주길 바라는 기대가 반영된 듯 한 듯 합니다. 앞으로도 위례 시민들을 위해 잘 부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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