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선, 108년만에 격변하다(2) - 군산옥산신호장과 옥구선

 

 2008년 군산선이 장항선에 편입되면서 남은 군산선 시내 구간은군산화물선이 되면서 현재는 화물조차 다니고 있지 않고 있는 노선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군산화물선에 연결되어 있던 옥구선이 군사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어서 노선을 철거하지 않고 현상유지중이었습니다.

 그러했던 옥산선이 군산항선이 개통됨과 동시에 군산옥산신호장에서 연결되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길과 연결된 옥구선의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보았습니다.

 

 

먼저 군산항선에서 옥구선으로 갈라지는 곳을 찾아갔습니다.

 

 

한적한 시골길을 달리다가 도로 위에 철길이 지나는 곳을 발견하였습니다
말로만 듣던 옥구선을 직접 보니 열차가 달릴 수는 있을까 싶을 정도로 선로만 유지된 상태입니다.
대야역 방면을 바라본 모습
열차가 특수한 상황에서만 다녀서 그런지 건널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차단봉조차 없습니다.
그나마 대야역 방향으로는 철로를 새로 깔은듯 합니다.
평소 열차가 다닐 일이 없다는 듯이 침목이 철로 위에 떡하니 놓여있습니다.
침목을 치운다 쳐도 지금 당장 이 철길을 달릴 수는 없어 보입니다.
이렇게 정지 표지판이 철길 위에 떡하니 꽃혀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당장은 열차가 달릴 수 없다는 듯 강력한 신호를 보내는 것 처럼 보입니다.
비록 긴급용이지만 철길은 대야역까지 길게 뻗어있습니다.
멀리서 바라본 군산항선과 옥구선의 교차점
군산항선은 2020년 12월 10일 개통되었습니다.

 

이 위치 즈음에 군산옥산신호장이 있습니다.

저 멀리 보이는 건물이 군산옥산신호장인듯 합니다.

 

 이렇게 격변을 맞이한 군산선에 있던 간이역들은 과연 어떤 운명을 맞게 되었을까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임피역과 오산리역을 다녀간 내용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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