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큐브 컨트롤러를 PC에 연결해 Dolphin 에뮬레이터에서 사용해보기

흔치않은일상 2024. 4. 7. 11:17


 얼마전 Aliexpress에서 게임큐브 컨트롤러와 PC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어댑터를 구매했습니다. 본래 일본에 방문했을 때 게임샵에서 구매하려 했습니다만, 발매된지 20년이 지난 게임큐브임에도 중고 컨트롤러 가격이 3천엔이며, 심지어 닌텐도 스위치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컨트롤러 어댑터도 정품은 우리나라 돈으로 10만원이 넘는 가격이어서 감히 살 엄두가 나지 않았는데, Ailexpress에서 개당 5천원에 판매하고 있어 망설임 없이 구매하였습니다.

 이번에 구매한 GameCube Controllers Adapter는 품명 FY-L-1208 인 제품으로, Aliexpress에서 개당 7천원에 구매하였습니다. 정품 가격을 생각하면 이 가격에 구매한 것이 살짝 믿어지지 않아 혹시나 싼게 비지떡인 상황이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했습니다.

 

 

둘다 닌텐도 정품은 아니지만 품질은 생각보다 정품과 비슷했습니다. 흡사 외관상 정품로고만 없는 정품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싼 맛에 Aliexpress에서 구매한다지만 이정도면 가성비가 상당히 좋아보입니다.

 지금 당장은 닌텐도 스위치를 구매하지 않은 상황이어서 PC에 돌핀 에뮬레이터를 설치하고 한 번 플레이 해보고자 컨트롤러 어댑터를 PC모드로 한 다음 PC에 연결하였습니다.

 

 

컴퓨터 설정 메뉴에서 장치를 확인하였을 때 기타 디바이스로 'WUP-028'로 나타나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으로 보였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기에 앞서 구매한 게임큐브 컨트롤러가 정상적으로 동작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 설정에서 '장치 및 프린터'를 클릭합니다.

 

 

장치 및 프린터에서 'WUP-0228' 장치를 확인 후 우클릭 하여 '게임 컨트롤러 설정'을 클릭해주시면

 

 

아래와 같이 게임 컨트롤러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4개의 컨트롤러는 각각 1P에서 부터 4P까지 나타내는 것으로, 자신이 연결한 컨트롤러를 클릭해주시면 컨트롤러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을 통해 Aliexpress에서 구매한 게임큐브 컨트롤러 및 어댑터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돌핀 에뮬레이터에서는 게임큐브 컨트롤러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확인해보니 Dolphin 에뮬레이터에서 게임큐브 컨트롤러 어댑터를 통해 조작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Windows 환경에서는 USB 설정을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에 제가 구매하였던 어댑터같은 경우, 어댑터 모드를 PC모드와 Wii U(닌텐도 스위치)모드를 스위치로 설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Dolphin 에뮬레이터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PC모드가 아닌 Wii U(닌텐도 스위치) 모드로 설정해서 연결한 다음, USB 드라이버를 변경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앞에서 진행하였을 때 설치하였던 'WUP-028' 장치를 우클릭하여 '장치 제거'를 해주신 후 어댑터의 스위치를 Wii U(닌텐도 스위치) 모드로 변경후 다시 연결해주시면

 

 

 위의 그림처럼 지정되지 않은 드라이버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의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 아래의 Zadig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해줍니다.

https://zadig.akeo.ie/

 

Zadig - USB driver installation made easy

 Zadig USB driver installation made easy Zadig is a Windows application that installs generic USB drivers, such as WinUSB, libusb-win32/libusb0.sys or libusbK, to help you access USB devices. It can be especially useful for cases where: you want to access

zadig.akeo.ie

 

 Zadig를 다운로드 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ption → List All Device를 선택하여 PC에 연결된 USB 기기들의 리스트를 모두 확인합니다.

 

 

 List에서 게임큐브 컨트롤러 어댑터 기기명인 'WUP-028'을 선택하신 다음, USB ID가 057E 0037인지 확인해줍니다. 만약 목록에 'WUP-028'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USB를 다른 포트에 연결해봅니다.

 

 

 확인하셨다면, WinUSB를 선택한 다음 Replace Driver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Warning - System Driver 경고문이 나타나면 '예(Y)'를 클릭해줍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약 5분 정도 기다려주시면

 

 

 아래와 같이 설치가 완료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 Dolphin 에뮬레이터를 켠 다음 컨트롤러 설정에서 포트를 'Wii U용 게임큐브 어댑터'로 설정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하시면 '어댑터가 감지되었습니다'가 표시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https://ko.dolphin-emu.org/docs/guides/how-use-official-gc-controller-adapter-wii-u

 

돌핀 에뮬레이터 - How to use the Official GameCube Controller Adapter for Wii U in Dolphin

Official GameCube Controller Adapter for Wii U As of 4.0-4599, Dolphin has built in support for Nintendo's GameCube controller adapters for the Wii U and Switch, the only official USB GameCube adapters available. With Dolphin's implementation, the GameCube

ko.dolphin-emu.org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