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투자 법인 설립 후기(1) - 설립 준비 전 고려할 사항들

흔치않은일상 2022. 9. 20. 00:50

 

 지난 2020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세계를 휩쓸면서 각국의 증시가 폭락하는 유래없는 사태가 있었고, 각 국가들은 경제 회복을 위한 양적완화 정책으로 시장에 많은 돈이 풀리면서 주식 및 부동산 가치가 폭등하였고, 이 시기동안 사람들은 흔치 않는 수익 창출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과도하게 시장에 풀린 돈으로 인하여 돈의 가치는 낮아지고 과격한 인플레이션의 압박으로 물가가 무섭게 오르고 있습니다. 심지어 전 세계가 미국의 금리 정책에 주목하고 있을 정도로 대출 이자마저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늘어가고 있는 상황인데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식량난은 차후  몇년간은 증시 전망이 밝지만은 않습니다.

 


 물론 금리 인상으로 2022년 9월 기준 저축은행 최고 예금 이자는 약 4%까지 올랐습니다. 하지만 요새 8%에 이르는 물가 상승률에 비해서는 크게 매력적이지만은 않습니다. 물론 경기 침체로 인해 현재와 같이 주식시장이 횡보하는 상황에서는 좀 더 안정적인 예금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다만 현재의 상황에서 좀 더 매력적인 금융상품에 과감하게 투자를 하고 싶지만 결코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지요.

 그러던 도중 마침 제가 투자하고 있던 P2P(온라인대출정보연계대부업) 법인 회원으로 수익을 내는 방법이 생각났습니다. 뭔가 투자회사의 대표가 되어 자산가가 될 수 있는 로망(?)에 빠져 상당히 많은 고민을 하였고 비록 소자본으로 큰 돈은 못벌지만 차후 창업을 하게 되었을 때의 과정들을 미리 경험해보고자 겁도 없이 투자 법인을 만들어보자는 생각해보았습니다.

 지난 2021년 8월 27일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이 법의 테두리에 들어오게 되면서 P2P 투자업을 하는 업체들은 금융위원회에 등록신고를 하여 심사를 거쳐 승인을 받아야 영업을 영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덕분에 어느 정도 부실했던 업체들이 정리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으나 투자 한도가 업계 통합 3천만원으로 제한되면서 개인 회원은 많은 투자를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비록 투자자를 위한 안전장치로서 피해를 줄이고자 투자금액을 제한한 것은 충분히 이해되지만 더 많은 금액을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의 경우 썩 좋지만은 않은 상황입니다.

 법인 투자자의 경우 투자금액의 제한은 없지만 이자 수익을 가져오는 것이 까다롭습니다. 비록 자신이 100% 지분을 소유한 법인이라 하더라도 법인은 개인과 별개의 인격체로서 법인 자산을 맘대로 썼다가는 가산세 및 가지급금(개인이 법인으로부터 빌린돈) 취급으로 법정 이자를 물어야 하는데다가 이에 대한 소득세까지 물어야 합니다. 

 법인 설립에 들어가기에 앞서 법인 설립시 내가 벌 수 있는 돈이 얼마인지 미리 가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제시하는 예시는 세금을 가장 많이 떼는 상황을 가정한 것으로 법인 운영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립니다 P2P 법인 설립과 관련된 내용은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였습니다..

※무제한 한도 P2P투자를 위한 법인 설립 및 운영 매뉴얼

 

1. 투자 수익 알아보기

비금융 법인사업자가 연 10% 상품에 투자하였을 경우

 

 만약 이자 수익 10%인 상품에 투자한다고 가정해봅니다. 해당 상품을 제공하는 P2P 업체에서 가져가는 플랫폼 수수료가 1.2%라 하였을 때, 금융업을 하지 않는 법인 사업자의 경우 이자 수익의 27.5%(국세 25% + 지방세 2.5%)를 세금으로 원천징수 됩니다. 이 법인이 해당 상품에 100만원을 투자하였을 경우 1년후 예상 수익은 아래와 같습니다.

 

 물론 법인으로부터 개인이 수익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급여로 지급받거나 주식 배당금으로서 비로소 수익 실현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경우 위의 과정을 통해 얻은 이자수익을 배당으로 개인이 가져가게 될 경우 원천징수 세금 27.5%가 적용되어 순수익은 아래와 같습니다.

 

 즉, 금융업이 아닌 법인의 경우 예상 순수익은 약 4.3%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금융업 법인사업자가 연 10% 상품에 투자하였을 경우

 

 반면, 금융업을 영위하는 법인사업자의 경우 이자 수익이 영업자금이므로 법인세를 10%만 내면 됩니다. 이 경우 1년 후 수령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법인사업자로부터 배당을 받게 될 경우 27.5%의 세금을 원천징수하면 순수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대 순수익은 약 5.6%로 금융업으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다소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법인 설립하기

 앞에서 설명드린 수익률만 보았을 땐 그래도 시중은행 이자보다 높은 편이고 절세 전략으로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할 수 있지만 법인 설립 및 운영에 지출되는 비용 또한 철저히 고려하셔야 합니다. 투자 금액이 무제한인 법인이라 할지라도 설립 및 운영 과정에서 지출되는 비용을 감당할 수 없다면 투자를 안하느니만 못하겠지요?

 여기서는 간단하게 법인 설립 방법 및 비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법인 설립 방법 등은 첨부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스스로 법인 설립하기

 

법인설립 절차 및 셀프로 진행하기

우리나라에서 사업을 하시는 사업자의 종류는 크게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로 나눕니다. 개인사업자로 사업을 시작하시다가, 법인사업자로 전환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고, 바로 

run2plan.kr

 

법인설립 대행

 

등기24 - 법인설립 간소화 서비스

법인설립 절차 5분이면 충분 합니다. 무방문 무서류 법인등기. 법인설립 비용 65% 절감. 월 20,675명 사업자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deungi24.com

 

 개인이 직접 셀프 법인 설립을 진행하는 경우가 제일 저렴하나 처음으로 법인을 설립하시는 경우 법인설립을 도와주는 사이트를 통해 도움을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법인 설립 비용은 자본금 및 설립 장소 소재지에 따라 약 20만원 ~ 800만원의 공과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3. 법인 운영하기

 법인을 설립하고 사업자등록까지 마치셨다면 이제 법인을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경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업자등록이 가능한 사무실을 구하여야 합니다. 만약 개인이 이미 사업장을 갖고 있거나 자신의 자택에서 사업자등록이 가능한 업종의 경우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나 특정 업종의 경우 회사의 간판이 드러나있는 등의 조건이 갖추지 않을 경우 은행에서 실사 확인후 개설이 거절당할 수 있습니다. 비상주 사무실을 구하여 장소 임대만 하는 경우 실제 해당 장소에 사무실이 갖추어지지 않을 경우 사업자등록이 취소될 수 있으므로 제대로 된 사무실이 갖추어진 사업장을 구하여아 합니다. 비상주사무실로 법인을 운영할 경우 1년에 약 60만원 정도의 비용을 고려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또한, 법인사업자의 경우 법인세 신고를 위해 장부(기업의 가계부)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국세청에 신고하기 위해서는 양식을 갖춘 장부를 작성하여야 하나 세무 분야에 대한 지식 없이 장부를 운영할 경우 국세청에서 무기장 가산세를 추가 부과할 수 있습니다.
 법인 장부 작성을 위해 세무사에게 기장을 맡길 경우 법인 투자가 의미없을 정도로 인건비가 지출됩니다. 인터넷을 통해 기장을 작성할 수 있는 사이트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장부작성 비용을 최소화 합니다. 아래 소개드리는 사이트를 통해 1년에 22만원으로 장부 작성을 하실 수 있습니다.

http://dztax.com/

 

디지택스 - 간편장부, 복식부기, 부가세, 소득세, 법인세, 원천징수신고, 자동장부, 전자장부, 인

 

dztax.com

 

 또한, 1인 법인 사업자로 P2P 투자로만 수익을 창출하는 경우 성실신고 확인제도가 적용되며 이 경우 외부조정 수수료(최저 55만원~)에 성실신고확인수수료(최저 165만원~)가 부가됩니다. 여기서 성실신고확인수수료의 경우 60%가 세액공제 되어 실제 부담하는 수수료는 훨씬 적어지지만, 투자 금액의 규모에 따라 실제 부담하는 수수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비용들을 합산하였을 때, 법인을 운영할 때 발생하는 비용은 최소 약 300만원 이상 지출될 것으로 예상되며 세액공제 등을 고려하였을 때, 약 3500만원 이상을 투자해야 본전이라는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2022년 9월 기준 시중은행 예금 이자가 3.6%임을 고려하였을 때, 약 1억2천만원 이상을 투자하였을 경우 시중은행에 가입한 이자 이상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결론:
1. 기존의 법인 사업을 하고 계신 분이거나 2억 이상의 자본을 갖고 계신 분이 아니라면 차라리 예금 투자를 하시는 것이 속편하실 수 있습니다. 
2. 만약 법인을 만들고 싶으시다면 처음부터 금융업이 아닌 다른 업종으로 설립하시고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금융업 사업자가 법인통장 만드는게 너무 어렵습니다.
3. P2P 상품들은 원금을 절대로 보장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목돈 굴리는 목적으로 투자하시길 권고드립니다.

 

 참고자료: https://campusfund.net/corp_convert_guide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