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에서 인터넷창을 통해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 관련 영상 보는 방법

공대생의 팁 2015. 4. 4. 02:07

 불과 10년 전만 해도 인터넷 환경으로 동영상을 인터넷 창을 통해 실시간으로 감상하는 일은 쉽지 않았습니다. 지금에 비해 인터넷 속도가 고화질의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받아보기에는 매우 느렸으며, 동영상 스트리밍을 운영하는 사이트들은 상당한 트래픽 압박 때문에 동영상을 전문적으로 하려던 사이트는 거의 전무하다 싶었지요.

 하지만 2005년 2월 유튜브가 인터넷 세계에 등장하면서 부터 인터넷 창을 통한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라는 매력적인 사업이 발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유튜브가 등장한 이래로 한국 내에서도 mncast 등 동영상 스트리밍을 전문으로 하는 사이트들이 우후죽순 생겨났으나 위에서 어마어마한 트래픽을 감당하기엔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워 순식간에 역사속에서 사라지고 맙니다. 그 덕분에 국내에서 동영상을 전문으로 다루는 사이트는 사실상 유튜브 뿐이라 해도 할 말이 없는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유튜브가 이렇게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사용자의 컴퓨터 환경에 전혀 구애받지 않고 어디에서든 재생할 수 있는 flv라는 플래시 비디오 기법을 통해 저용량으로 간편하게 동영상을 공유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그 덕분에 이전에 AVI와 같은 동영상을 통째로 제공하던 사이트들은 이러한 간편함에 매료되어 유튜브를 사용하게 되었고 그 덕에 현재 유튜브는 전 세계 사람들이 동영상을 공유하기 위해 찾아오는 사이트로 우뚝 서게 되었습니다.


 .. 아 서론이 참으로 길었습니다. 두말하면 잔소리가 되겠습니다만 유튜브는 참으로 훌륭한 동영상 공유 사이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렇게 현대에는 유튜브와 같이 동영상을 편하게 감상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과거에 만들어진 국내의 몇몇 사이트들은 현재까지도 자체 동영상을 웹페이지에 직접 제공하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Windows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약간의 대기시간만 있다면 동영상을 그나마 보실 수 있습니다만 우분투와 같은 리눅스의 경우 Windows 기반으로 만들어진 동영상을 보는게 쉽지 않습니다. 동영상을 시청하려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우리를 맞이해 주기 때문이지요.



 그렇습니다! 과거의 사이트들은 거의 대부분이 Windows 환경의 컴퓨터를 기준으로 하여 사이트를 만들다 보니 위와 같이 Windows Media Player 기반의 영상들은 바로 볼 수 없는 불편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우분투를 통해 이러한 영상을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신의 우분투 환경에 맞는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실행합니다.

위 화면에서 마우스 커서가 있는 검색창 부분을 다음과 같이 입력해주세요.

'GStreamer'



 검색시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GStreamer는 Windows Media Player 환경에서 실행할 수 있는 동영상을 linux에서도 실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제 위에 보이는 저 3개를 모두 설치해 줍니다.



먼저 첫 번째인 'GStreamer ffmpeg' 비디오 플러그인을 설치해주신 다음



나머지 2개의 코덱도 설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설치후 인터넷창을 종료하신후 다시 실행하시면 동영상이 원활하게 돌아가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