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대기모드 되자마자 바로 풀릴 때 해결방법

공대생의 팁 2015. 4. 5. 16:41

 최근에 노트북에 문제가 생긴 듯 하여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하는 김에 BIOS를 최신버전으로 교체한 후 컴퓨터를 껏다 켜보았습니다. 이전과는 그다지 달라진 점은 보이지 않았습니다만 평상시 때와 같이 노트북을 닫았는데 이상하게도 노트북이 대기모드에 들어가자마자 바로 풀리는 것이 아닙니까! 그것도 노트북이 접혀있는 상태 그대로 말이지요!



 참으로 골치가 아파오더군요. 기껏 새로운 BIOS를 적용시켜 줬건만 평소에 쓰던대로 못하게 된게 참으로 골치가 아파오더군요. 원인이 대체 무엇인지 알 수 없어 일단은 절전모드 설정과 관련된 자료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우선 자신의 컴퓨터에 절전모드에서 깨어나게 하는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먼저 컴퓨터의 CMD창을 열어서 다음과 같이 검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CMD는 Windows7 기준으로 시작메뉴를 누른 후 'cmd'라고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powercfg -devicequery wake_armed



 일단 위와 같이 자신의 컴퓨터를 깨우게 되는 기능들이 쭉 나오고 있습니다. HID의 경우 거의 대부분이 자신의 컴퓨터에 연결된 마우스로 추정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일단 제 컴퓨터의 상황상 마우스가 범인일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안그래도 마우스가 고장나서 최근에 새로 구매했었는데 왠지 새로 구매한 마우스에 해당 기능을 가지고 있는 듯 해 보이는 것이었지요. 그래서 노트북에서 마우스의 연결을 해제한 후 절전모드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이럴수가! 역시나 마우스가 범인이었습니다! 마우스를 빼고 절전모드에 돌입하더니 노트북 덮개를 열기 전까지 컴퓨터는 절전모드를 계속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는 마우스가 연결된 상태에서도 노트북이 절전모드에서 깨어나지 않도록 한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마우스가 절전모드에 개입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먼저 시작메뉴를 여신 후 자신의 컴퓨터 속성 메뉴로 들어갑니다. 시작메뉴를 클릭하신 후 '컴퓨터' 메뉴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속성(R)'을 클릭하시거나 'Windows키 + pause'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장치괸리자로 들어갑니다.



그 다음 장치관리자에서 자신의 기기에 해당하는 부분을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신 후 '속성(R)'을 선택합니다.



'전원관리' 탭으로 이동하신 후 '이 장치를 사용하기 위해 컴퓨터의 대기 모드를 종료할 수 있음(O)'의 체크를 해제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자신의 컴퓨터에서 설정된 대기모드들을 확인해 봅니다.

powercfg -devicequery wake_armed



 보시는 바와 같이 HID가 해제되어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자신의 컴퓨터의 절전모드가 문제없이 동작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