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ZEN 소스코드 빌드 gbs가 설치되지 않을 때 수동으로 설치하기

공대생의 팁 2015. 5. 2. 10:48

 Tizen 개발에 입문하기 위해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는 과정을 진행하던 도중 참으로 이상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다음과 같이 우분투 apt-get reopsitory에 Tizen 관련 패키지들을 설치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한 후 gbs 설치를 시도하려 하였으나 더이상 진행이 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 sudo vim /etc/apt/sources.list
deb http://download.tizen.org/tools/latest-release/Ubuntu_14.04 /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install gbs




 위에서와 같이 gbs를 apt-get을 통해 설치를 시도하니 위에 보는 저 3줄만 덩그러니 뜨기만 하고 설치가 더이상  진행이 되지 않는겁니다. 무언가 제 컴퓨터상의 설정이 잘못되어서 그런지는 잘 모르겠으나 일단 gbs를 설치하셔야 TIZEN 개발환경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본인은 사이트에 직접 접속하여 소스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그렇다면 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합시다.


 먼저 아래 주소로 이동합니다. 우분투 운영체제가 12.04일 경우를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http://download.tizen.org/tools/latest-release/Ubuntu_14.04



 이 사이트에서 우리들이 설치하고자 하는 패키지를 찾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들이 설치하고자 하는 패키지는 gbs로 해당 패키지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pt-get에서 자신이 설치하고자 하는 패키지를 찾는 방법은 위의 파일목록 중 'Packages'를 클릭하시면 TIZEN과 관계된 패키지 목록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Package 명이 gbs인 패키지의 정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해당 패키지의 경로가 'Filename' 부분에 자세히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 위치에 있는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으신 후 자신의 컴퓨터에서 실행해줍시다.



 처음 패키지를 실행하게 되면 의존성 문제로 인해 설치가 더이상 진행되지 않습니다. 그렇습니다.. apt-get 명령어를 사용하면 관련 의존성 패키지들이 단 한번에 설치되지만 수동으로 설치하게 되는 경우 이러한 의존성 패키지를 일일히 찾아주어야 하는 상당히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보이시는 부분에서 '패키지 의존관계가 불충분함:gbs-api(=0.23.2)' 부분에서 해당 패키지를 위 Package 파일에서 해당 패키지를 찾는 과정을 한 번 더 거쳐줍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조금은 불편하고 번거롭습니다만 의존성 파일을 지속적으로 찾아주시면서 설치를 진행하시면 gbs 패키지를 모두 설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모두들 패키지를 모두 설치하시고 TIZEN 개발자로서의 첫 걸음을 밟아보시기를 바랍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