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른 바다위에서 펼쳐지는 길! 진도 신비의 바닷길 축제[2016.04.08]

평소 여행을 좋아하던 저에게 있어 정말 가고 싶었던 여행지 중 하나는 특정 기간동안만 개최되는 축제들입니다. 특히 몇몇 축제들은 기상 상황도 따라주어야 하기 때문에 더더욱 보기 어려운 축제도 있습니다. 이번에 제가 소개해드릴 진도 신비의 바닷길 축제의 경우 날씨 뿐 아니라 달과 지구의 거리에 따라 축제의 개최기간이 정해지기 때문에 어찌보면 우주적 스케일의 축제라 할 수 있겠습니다.

진도 신비의 바닷길 축제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어느 바쁘디 바쁜 일상을 보내던 제가 뉴스를 통해 보게 된 광경이었습니다.

물론 뉴스를 통해 각 지방의 전통 문화나 축제와 같은 관광지에 대한 소식은 종종 접할 때 마다 가고 싶다는 생각은 해왔지만 제게 있어 신비의 바닷길은 다른 관광지들보다 상당히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위의 화면과 같이 사람들이 바다 위를 서슴없이 걸어가는 광경을 보았을 때 한 편으로는 놀라우면서도 기회가 된다면 꼭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특히나 바닷길이 열리는 날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축제 기간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 또한 저에게는 큰 매력이었습니다.

마침 올해 2016년에는 진도 신비의 바닷길이 4월 초순으로 비교적 춥지 않는 날씨에 진행되기에 날씨도 딱 좋다고 판단이 되어 무심코 카메라를 들고 진도로 향하게 됩니다.

- 진도 신비의 바닷길 찾아가는 방법

1. 자가용을 이용해서 가실 경우 아래 주소를 내비로 찍어서 오시면 되겠습니다.

위치 검색시 '가계해수욕장'이라 치시면 찾아가기 더욱 수월합니다!

전라남도 진도군 고군면 신비의바닷길 148

2. 여행사를 통해 패키지관광으로 방문하는 방법입니다.

패키지관광으로 진행되므로 신비의 바닷길 이외에 곳곳에 있는 진도의 관광지를 방문하기가 수월하니 이 방법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3. 대중교통을 타고 이용하시는 경우

제 경우 버스를 타고 관광지까지 방문하였습니다. 진도군 내의 농어촌버스는 타지역에 비해 뜸하게 운영되기 때문에 시간표를 숙지하지 않고 오실 경우 낭패를 볼 수도 있기 때문에 필히 확인하시고 가시길 바랍니다.

- 목포/광주를 경유하시면 진도로 가는 버스를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광주보다 목포에서 차가 좀 더 많습니다.

- 서울에서 출발하는 경우 동서울터미널(강변)에서 진도로 바로 갈 수 있는 버스노선이 있습니다. 2016년 기준으로 아침과 오후 2대가 운행중입니다.

버스를 타고 방문하시는 분이라면 아래와 같이 진도공용터미널에 도착하실 수 있습니다.

진도공용터미널에 도착하신 다음 '회동'방면으로 가는 군내버스 승차권을 구매합니다. 2016년 4월 현재의 가격으로 각각 2100원과 2800원으로 전자의 경우 약 25분, 후자의 경우 약 35분정도 소요됩니다. 회동에서 터미널로 돌아오는 시간은 아래 시간표에서 회동까지 걸리는 소요시간을 더해주면 되겠습니다. 전자의 경우인 송군·회동 방면에서 온 버스의 경우 막차는 약 오후 6시 25~30분 정도로 예상하시면 되겠습니다.

송군·회동 방면이 25분, 가계·회동 방면이 35분 가량 소요됩니다. 물론 버스들 자체가 몇 대 운행되지 않으니 먼저 오는 버스를 타는 쪽이 여러모로 편합니다.

이렇게 '회동'방면으로 써있는 곳으로 가셔서 대기하시면 되겠습니다.

방문 당시 터미널 안에서 외지에서 온 방문객을 위해 신비의 바닷길 축제에 가는 방법을 안내해주시는 문들도 계십니다. 지자체 차원에서 진도 읍내로 운행하는 셔틀버스도 운행해준다면 더 좋았을텐데 말이지요.

터미널 내 슈퍼에서 진도 특산물을 팔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홍주는 제 가족들이 즐겨마시는 술 중 하나이고 증류주이기에 맛도 참 좋습니다. 육지의 안동소주 만큼 도수도 40도에 가까운 독한 술이죠.

가까이에서 찍어보니 하나만 사갈까 하는 생각이 물씬 풍깁니다. 500ml 한 병이 1만5천원 정도 하니 간단히 음주하고 싶으신 분들께 좋을 듯 하네요!

진도 읍내에는 위와 같이 신비의 바닷길 축제가 진행중임을 알리는 현수막을 걸어두고 있습니다.

버스를 기다리던 도중 발견한 진도군 관광 안내도입니다. 신비의 바닷길은 진도의 동쪽에 있는 가계 해수욕장 인근에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진도 신비의 바닷길은 일본의 한 가수가 노래가사의 소재로 사용되기도 해서 일본 내에서도 알려진 관광지라고 하더군요. 그 때문인지 관광지에 가던 도중 일본에서 오신 관광객분들을 만나기도 하였습니다. 지자체에서 나름 해외에 홍보하는 관광지인데 진도 내 관광하기 좋게 개선해줄 의향은 없는걸까요......

마침 회동으로 가는 농어촌버스가 터미널로 들어옵니다!

버스 앞면에 '회동'이라고 적힌 것을 확인하시고 버스에 승차하시면 되겠습니다.

버스를 타고 가던 도중 고군면 면내를 지나

드넓은 시골풍경을 지나치다보면 어느새 신비의 바닷길에 버스가 도착하게 됩니다.

진도 내에 생각보다 진돗개들이 많이 돌아다니고 있더군요.

다른건 몰라도 진도군에서는 진돗개를 상당히 깐깐하게 관리를 하고 있어서 이 개들이 섬 밖으로는 쉽게 나갈 수 없다고 하더군요.

개인적으로 진돗개의 용맹한 모습이 참으로 맘에 듭니다.

신비의 바닷길이 열리기를 기다리는 동안 각종 축제들이 펼쳐집니다. 기다리던 와중에 울리는 풍악소리가 참으로 흥겹습니다.

진도군의 주요 행사이기도 하다보니 군내에서 행사 홍보가 나름 적극적인 편입니다.

저 멀리 배들이 보입니다. 잠시후 배들이 지나가던 곳으로 사람이 걸어다닐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이지요!

축제 기간동안 신비의 바닷길 인근에는 다양한 먹을거리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홍어회가 먹을만하다고 하던데 시간이 된다면 한 번 먹어보고 싶네요.

회동 전체 안내지도입니다.

행사도중 각종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종합상황실이 위치해있습니다.

놀랍게도 신비의 바닷길이 보시는 바와 같이 도로명주소로 쓰이고 있습니다! 관광지 차원에서 상당히 재치있는 지명이네요.

신비의 바닷길을 통해 걸어갈 수 있는 모도로 가는 배를 타는 곳입니다.

저 멀리 모도가 보이는군요. 평소에는 배를 타고 가야 하는 저 섬을 걸어갈 수 있다는 겁니다!

행사기간에 신비의 바닷길에 가기 위해서는 입장권 5000원을 내야 합니다.

이 입장권으로 진도 내에서 5000원 상품권처럼 사용할 수 있어 지역 경제에 나름 도움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신비의 바닷길이 열리기를 치켜보는 관광객들의 모습입니다.

신비의 바닷길 인근에 이렇게 한 사당이 위치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곳은 신비의 바닷길의 전설로 전해져 내려오는 뽕할머니의 영당이었습니다.

뽕할머니가 바다 건너에 있는 가족들을 보고싶어 하셨는데 정말 기적같이 바닷길이 열리면서 할머니가 바다를 건너갈 수 있게 해주었다는 전설은 할머니의 간절한 마음이 반영되었다 할 수 있지요.

그런데 할머니 곁에 있는 소주는 다름아닌 요즘 유행하는 과실주들이었습니다!

뽕할머니도 우행하는 술을 드신다니!

관광지 한 컨에는 대학생들이 그린 그림들이 걸려있습니다.

혹시 바다를 건너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인근에서 대여할 수 있는 장화를 사서 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바닥이 질어서 걸어다니기가 불안합니다. 자칫하면 뻘에 빠져 신발을 버릴 수 도 있으니까요.

길 한켠에서는 풍물놀이가 한창입니다.

신기하게도 편의점이 간이천막을 설치하고 영엽중이더군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편의점을 이용하고 있던 모습입니다.

어느덧 물이 빠지기 시작했는지 선두에 계신 분이 바다위를 걷기 시작합니다.

바닷길이 열릴 때 즈음이 되니 대기중이던 사람들이 분주해지기 시작합니다.

바다를 건너기 전 사람들이 뽕할머니 동상 앞에서 소원을 비는 듯 보입니다.

어느덧 사람들이 바다 위를 따라서 걸어가기 시작합니다.

바닷길이 열리는 모습이 드론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바닷길이 열리는 곳 바로 앞에는 바닷길 체험관이 들어서있습니다.

건물 내 카페에는 신비의 바닷길 보기위해 사람들이 몰려있습니다.

신비의 바닷길 입구에는 뽕할머니상이 모도를 바라보는 방향으로 서있습니다.

할머니 옆에 있는 호랑이가 상당히 용맹스러워 보이는군요.

바닷길을 건너던 행렬도 어느덧 중반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바닷길이 열린 광경을 본 사람들이 모여서 강을 건너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바닷물이 빠진 길을 따라 사람들이 조개를 캐고 있습니다.

바닷길을 따라 이어진 행렬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신비의 바닷길 인근에 있는 전망대에 올라와보았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의자에 앉아있으면 사람들이 바닷길을 건너고 있는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참 좋군요.

바닷길이 열린지 20분 경과되었으나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바다를 건너고 있는 모습입니다.

사람들이 바다를 건너는 광경을 멀리서 바라보는 광경입니다.

진도답게 진돗개를 정말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위 두 친구는 관광객들 보호차원에서 인지 집 안에 가두어둔 모습입니다.

진도 신비의 바닷길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한 번 방문해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아, 혹시 진도에 방문하신다면 가시는 길에 특산물인 진도 홍주를 지인들에게 추천해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정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