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rogate model(대체 모델)

공대생의 팁 2019. 11. 6. 12:56


 Surrogate model(대체 모델, 근사수학모델)이란 자동차 충돌 실험과 같이 제한된 계산 비용이 많이 드는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복잡한 시스템의 수많은 입출력 특성을 실제 모형과 유사하게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소형 확장 분석 모델을 일컫는 말입니다.


 Surrogate model은 시뮬레이션 모델의 복잡한 동작을 흉내낼 수 있으며, 이러한 특성은 설계 자동화, 매개변수 분석, 우주 탐사에 관한 설계, 최적화 및 민감도 분석등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Surrogate model은 또한 meta model(메타 모델), response surface model(RSM, 반응표면분석법), 에뮬레이터, auxiliary model(보조 모델), repro-model(복제 모델)이라고도 부릅니다.


https://www.esteco.com/modefrontier/method-selecting-surrogate-models-crashworthiness-optimization


 교통사고와 같이 의도치 않은 상황에서 운전자가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충돌을 분석하여 이를 통해 운전자의 생존률을 높이는 방법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차량 한 대의 가격은 매우 비싸기 때문에 수많은 차량들을 이용하여 충돌 실험을 하게 될 경우 엄청난 양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만약 Surrogate model을 설계하여 이를 활용한다면 해당 모델로 만들어진 차량을 시뮬레이션으로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실제 차량을 사용하여 발생하는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surrogate model을 사용함으로서 얻게 되는 최적화된 솔루션을 개발하여 실제 차량에 적용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www.oreilly.com/radar/ideas-on-interpreting-machine-learning/


 인공지능을 해석함에 있어 surrogate model은 매우 중요한 모델입니다. 2019년 현재 시점에서 인공신경망을 해석하기에는 매우 어렵습니다. 너무나도 많은 매개변수(Parameter)들이 있고 이들의 변화를 사람의 눈으로 파악하기엔 변수가 너무나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인공신경망 모델을 해석하기 위해 입력값을 의사결정트리 혹은 선형모델에 대입하여 surrogate model로 만들어 해당 인공신경망 모델의 특성을 최대한 이해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http://sumo.intec.ugent.be/surrogates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