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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Framework에서 Camera 동작 원리 분석(4)
최근 지속적으로 안드로이드 Camera의 동작 원리에 대해 공부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만, 생각보다 다루어야 할 내용이 많군요. 처음엔 Application 단계에서 수행되는 3개의 코드만 분석하면 끝일 줄 알았건만 각 코드의 동작을 이해하기 위해 세부적인 공부가 병행되다보니 포스팅을 시작한지 40일이 넘은 지금 시점에서 4번째 포스팅이 진행되게 되었습니다. 참으로 안드로이드의 구조가 우주처럼 방대해 보이는건 왜일까요?
서론이 너무 길어지는군요. 그럼 지금부터 포스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1번째 포스팅에서 다루었었던 Application 단계에서의 Camera 구동 방식을 다시 한 번 보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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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vate SurfaceView surfaceView;
private SurfaceHolder surfaceHolder;
private Camera camera;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surfaceView = (SurfaceView) findViewById(R.id.surfaceView);
surfaceHolder = surfaceView.getHolder();
surfaceHolder.addCallback(surfaceListener);
}
private SurfaceHolder.Callback surfaceListener = new SurfaceHolder.Callback() {
@Override
public void surfaceDestroyed(SurfaceHolder holder)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camera.release();
}
@Override
public void surfaceCreated(SurfaceHolder holder)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camera = Camera.open();
try {
camera.setPreviewDisplay(holder);
} catch (IOException e) {
// TODO Auto-generated catch block
e.printStackTrace();
}
}
@Override
public void surfaceChanged(SurfaceHolder holder, int format, int width, int height)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Camera.Parameters parameters = camera.getParameters();
parameters.setPreviewSize(width, height);
camera.startPreview();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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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지난 (1)~(3)번 포스팅에서는 Camera.open(); 코드의 실행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만 Application 단계에서 단 한줄의 실행이 이토록 길게 다루어질 줄은 생각도 못했습니다. 참고로 이후의 포스팅은 지난 포스팅들에서 확인하였던 개념들을 모두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진행되므로 포스팅을 읽던 도중 모르는 개념이 나온다 싶으면 이전 포스팅의 내용을 복습하면서 읽어나가셨으면 합니다.
camera.setPreviewDisplay(holder);
Camera 클래스 변수에 객체를 초기화 한 후 처음으로 실행되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를 통해 SurfaceHolder의 값이 Camera에 적용되게 됩니다.
/frameworks/base/core/java/android/hardware/Camera.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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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ts the {@link Surface} to be used for live preview.
* Either a surface or surface texture is necessary for preview, and
* preview is necessary to take pictures. The same surface can be re-set
* without harm. Setting a preview surface will un-set any preview surface
* texture that was set via {@link #setPreviewTexture}.
*
* <p>The {@link SurfaceHolder} must already contain a surface when this
* method is called. If you are using {@link android.view.SurfaceView},
* you will need to register a {@link SurfaceHolder.Callback} with
* {@link SurfaceHolder#addCallback(SurfaceHolder.Callback)} and wait for
* {@link SurfaceHolder.Callback#surfaceCreated(SurfaceHolder)} before
* calling setPreviewDisplay() or starting preview.
*
* <p>This method must be called before {@link #startPreview()}. The
* one exception is that if the preview surface is not set (or set to null)
* before startPreview() is called, then this method may be called once
* with a non-null parameter to set the preview surface. (This allows
* camera setup and surface creation to happen in parallel, saving time.)
* The preview surface may not otherwise change while preview is running.
*
* @param holder containing the Surface on which to place the preview,
* or null to remove the preview surface
* @throws IOException if the method fails (for example, if the surface
* is unavailable or unsuitable).
*/
public final void setPreviewDisplay(SurfaceHolder holder) throws IOException {
if (holder != null) {
setPreviewDisplay(holder.getSurface());
} else {
setPreviewDisplay((Surface)null);
}
}
private native final void setPreviewDisplay(Surface surface) throws IOException; |
cs |
이번에도 setPreviewDisplay() native 함수가 호출되고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SurfaceHolder 내에는 Surface값이 저장되어 있으며 이 곳에 저장되어 있던 Surface 클래스를 holder에 넘겨준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혹시 SurfaceHolder가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는 지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시길 바랍니다.
/frameworks/base/core/jni/android_hardware_Camera.c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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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tic void android_hardware_Camera_setPreviewDisplay(JNIEnv *env, jobject thiz, jobject jSurface)
{
ALOGV("setPreviewDisplay");
sp<Camera> camera = get_native_camera(env, thiz, NULL);
if (camera == 0) return;
sp<IGraphicBufferProducer> gbp;
sp<Surface> surface;
if (jSurface) {
surface = android_view_Surface_getSurface(env, jSurface);
if (surface != NULL) {
gbp = surface->getIGraphicBufferProducer();
}
}
if (camera->setPreviewTarget(gbp) != NO_ERROR) {
jniThrowException(env, "java/io/IOException", "setPreviewTexture failed");
}
} |
cs |
드디어 Camera에 Surface가 적용되는 순간이다. 이 부분을 잘 살펴본다면 Camera의 화면과 관련된 소스코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당장 확인해 보도록 해보자.
sp<Camera> camera = get_native_camera(env, thiz, NULL);
이전에 우리들이 Open() 함수를 통해 만들었던 Camera 클래스를 데리고 오는 것으로 보인다. 해당 함수의 구현을 살펴보도록 하자.
/frameworks/base/core/jni/android_hardware_Camera.c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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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uct fields_t {
jfieldID context;
jfieldID facing;
jfieldID orientation;
jfieldID canDisableShutterSound;
jfieldID face_rect;
jfieldID face_score;
jfieldID rect_left;
jfieldID rect_top;
jfieldID rect_right;
jfieldID rect_bottom;
jmethodID post_event;
jmethodID rect_constructor;
jmethodID face_constructor;
};
static fields_t fields;
....
sp<Camera> get_native_camera(JNIEnv *env, jobject thiz, JNICameraContext** pContext)
{
sp<Camera> camera;
Mutex::Autolock _l(sLock);
JNICameraContext* context =
reinterpret_cast<JNICameraContext*>(env->GetIntField(thiz, fields.context));
if (context != NULL) {
camera = context->getCamera();
}
ALOGV("get_native_camera: context=%p, camera=%p", context, camera.get());
if (camera == 0) {
jniThrowRuntimeException(env, "Method called after release()");
}
if (pContext != NULL) *pContext = context;
return camer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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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각 코드를 한 줄씩 살펴보도록 합시다.
JNICameraContext* context = reinterpret_cast<JNICameraContext*>(env->GetIntField(thiz, fields.context));
이전에 Camera를 설정하는 도중에 context 함수를 만들었던 바가 있습니다. 이 때 생성되었던 context의 경우 Smart Pointer의 참조를 강화시켰기 때문에 아직까지 메모리에 남아있습니다. 이를 reinterpret_cast<>를 이용하여 JNICameraContext 클래스를 불러들이도록 합니다.
camera = context->getCamera();
불러들인 context 내에 있는 camera 클래스를 꺼내옵니다.
/frameworks/base/core/jni/android_hardware_Camera.c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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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amera> getCamera() { Mutex::Autolock _l(mLock); return mCamer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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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과정을 통해 Camera 클래스를 다시 불어들이게 되었습니다.
이제 나머지 코드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합시다.
/frameworks/base/core/jni/android_hardware_Camera.c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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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tic void android_hardware_Camera_setPreviewDisplay(JNIEnv *env, jobject thiz, jobject jSurface)
{
ALOGV("setPreviewDisplay");
sp<Camera> camera = get_native_camera(env, thiz, NULL);
if (camera == 0) return;
sp<IGraphicBufferProducer> gbp;
sp<Surface> surface;
if (jSurface) {
surface = android_view_Surface_getSurface(env, jSurface);
if (surface != NULL) {
gbp = surface->getIGraphicBufferProducer();
}
}
if (camera->setPreviewTarget(gbp) != NO_ERROR) {
jniThrowException(env, "java/io/IOException", "setPreviewTexture failed");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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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rface = android_view_Surface_getSurface(env, jSurface)
Native 단계에서 Surface 클래스를 생성하는 함수입니다. 함수 내용을 자세하 분석해 보도록 합시다. 그전에 앞서 android_view_Surface.cpp 소스코드가 Java 단계의 Surface와 연결되는 과정에 대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Java와 C++ 이 JNI로 연결는 과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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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register_android_view_Surface(JNIEnv* env)
{
int err = AndroidRuntime::registerNativeMethods(env, "android/view/Surface",
gSurfaceMethods, NELEM(gSurfaceMethods));
jclass clazz = env->FindClass("android/view/Surface");
gSurfaceClassInfo.clazz = jclass(env->NewGlobalRef(clazz));
gSurfaceClassInfo.mNativeObject =
env->GetFieldID(gSurfaceClassInfo.clazz, "mNativeObject", "I");
gSurfaceClassInfo.mLock =
env->GetFieldID(gSurfaceClassInfo.clazz, "mLock", "Ljava/lang/Object;");
gSurfaceClassInfo.ctor = env->GetMethodID(gSurfaceClassInfo.clazz, "<init>", "(I)V");
clazz = env->FindClass("android/graphics/Canvas");
gCanvasClassInfo.mFinalizer = env->GetFieldID(clazz, "mFinalizer", "Landroid/graphics/Canvas$CanvasFinalizer;");
gCanvasClassInfo.mNativeCanvas = env->GetFieldID(clazz, "mNativeCanvas", "I");
gCanvasClassInfo.mSurfaceFormat = env->GetFieldID(clazz, "mSurfaceFormat", "I");
clazz = env->FindClass("android/graphics/Canvas$CanvasFinalizer");
gCanvasFinalizerClassInfo.mNativeCanvas = env->GetFieldID(clazz, "mNativeCanvas", "I");
clazz = env->FindClass("android/graphics/Rect");
gRectClassInfo.left = env->GetFieldID(clazz, "left", "I");
gRectClassInfo.top = env->GetFieldID(clazz, "top", "I");
gRectClassInfo.right = env->GetFieldID(clazz, "right", "I");
gRectClassInfo.bottom = env->GetFieldID(clazz, "bottom", "I");
return er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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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과정을 통해 JNI로 연결된 Java 단계의 Surface와 Native 단계의 android_view_Surface을 이용하여 아래 소스코드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frameworks/base/core/jni/android_view_Surface.c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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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Surface> android_view_Surface_getSurface(JNIEnv* env, jobject surfaceObj) {
sp<Surface> sur;
jobject lock = env->GetObjectField(surfaceObj,
gSurfaceClassInfo.mLock);
if (env->MonitorEnter(lock) == JNI_OK) {
sur = reinterpret_cast<Surface *>(
env->GetIntField(surfaceObj, gSurfaceClassInfo.mNativeObject));
env->MonitorExit(lock);
}
return su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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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이제 한 줄씩 살펴보도록 합시다.
jobject lock = env->GetObjectField(surfaceObj, gSurfaceClassInfo.mLock);
Java Object 변수 lock에 Java 클래스 내에 있는 Object 변수 mLock를 저장한다.
sur = reinterpret_cast<Surface *>(
Surface 변수 sur에 GetIntField()에 설정된 surface의 값을 받는다.
이제 마지막으로 IGraphicBufferProducer 클래스가 설정되는 과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frameworks/base/core/jni/android_hardware_Camera.c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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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tic void android_hardware_Camera_setPreviewDisplay(JNIEnv *env, jobject thiz, jobject jSurface)
{
ALOGV("setPreviewDisplay");
sp<Camera> camera = get_native_camera(env, thiz, NULL);
if (camera == 0) return;
sp<IGraphicBufferProducer> gbp;
sp<Surface> surface;
if (jSurface) {
surface = android_view_Surface_getSurface(env, jSurface);
if (surface != NULL) {
gbp = surface->getIGraphicBufferProducer();
}
}
if (camera->setPreviewTarget(gbp) != NO_ERROR) {
jniThrowException(env, "java/io/IOException", "setPreviewTexture failed");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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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bp = surface->getIGraphicBufferProducer();
해당 Surface 클래스에 저장되어 있는 IGraphicBufferProducer 클래스의 값을 저장합니다. 이를 카메라에 연결하면 Surface와 연결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frameworks/native/libs/gui/Surface.cpp
1 2 3 | sp<IGraphicBufferProducer> Surface::getIGraphicBufferProducer() const { return mGraphicBufferProducer; } | cs |
camera->setPreviewTarget(gbp)
Camera 클래스에 IGraphicBufferProducer를 연결합니다.
/frameworks/av/camera/Camera.cpp
1 2 3 4 5 6 7 8 9 | // pass the buffered IGraphicBufferProducer to the camera service status_t Camera::setPreviewTarget(const sp<IGraphicBufferProducer>& bufferProducer) { ALOGV("setPreviewTarget(%p)", bufferProducer.get()); sp <ICamera> c = mCamera; if (c == 0) return NO_INIT; ALOGD_IF(bufferProducer == 0, "app passed NULL surface"); return c->setPreviewTarget(bufferProducer); } | cs |
/frameworks/av/include/camera/ICamera.h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class ICamera: public IInterface { /** * Keep up-to-date with ICamera.aidl in frameworks/base */ public: .... // pass the buffered IGraphicBufferProducer to the camera service virtual status_t setPreviewTarget( const sp<IGraphicBufferProducer>& bufferProducer) = 0; .... } | cs |
setPreviewTarget() 함수가 virtual로 선언되어 있으므로 Dynamic 으로 작동됨을 알 수 있습니다. mCamera 값이 어떤 것으로 선언 되어 있는지는 CameraService::Connect()에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frameworks/av/services/camera/libcameraservice/CameraService.c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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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device 변수는 Camera->mCamera 변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mCamera는 CameraClient의 함수를 실행하고 있음을 눈치채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frameworks/av/services/camera/libcameraservice/api1/CameraClient.cp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 // set the buffer consumer that the preview will use status_t CameraClient::setPreviewTarget( const sp<IGraphicBufferProducer>& bufferProducer) { LOG1("setPreviewTarget(%p) (pid %d)", bufferProducer.get(), getCallingPid()); sp<IBinder> binder; sp<ANativeWindow> window; if (bufferProducer != 0) { binder = bufferProducer->asBinder(); // Using controlledByApp flag to ensure that the buffer queue remains in // async mode for the old camera API, where many applications depend // on that behavior. window = new Surface(bufferProducer, /*controlledByApp*/ true); } return setPreviewWindow(binder, window); } | cs |
/frameworks/av/services/camera/libcameraservice/api1/CameraClient.c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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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량이 다소 길어진 관계로 다음 포스팅에서 내용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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