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Camera의 Framework 구조

안드로이드/카메라 2015. 8. 27. 19:13

 안드로이드의 카메라는 HAL과 Framework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Camera를 활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분이라면 Framework 단계에서 만들어진 API를 활용하여 안드로이드의 Camera를 제어합니다. 안드로이드 카메라의 동작 원리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구조를 통해 각 단계에서의 역할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안드로이드 OS의 구조를 각 부분으로 나누어진 구조도로 살펴보겠습니다. 각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본 포스팅에 일부 다루어진 부분이 있으니 참조해 주시길 바랍니다.





 위의 그림에서 붉은 글씨로 작성된 부분들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Java Application

 우리들이 실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이 작동되는 위치 입니다. 안드로이드 메인화면에서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실행시 동작합니다. Java Framework에서 제공하는 API들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합니다.


Java Framework

  Application에게 카메라의 동작을 위한 API를 제공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클래스는 android.hardware.Camera API입니다. 이 API는 Camera의 실제 하드웨어와 연결됩니다. 소스코드가 Java로 구성되어 있어 Application 제작자들도 Java에 대한 이해가 깊다면 기능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JNI(Java Native Interface)

 Java로 작성된 소스코드를 C/C++로 작성된 소스코드와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android.hardware.Camera의 JNI는 아래 경로에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frameworks/base/core/jni/android_hardware_Camera.cpp


 위 코드는 실제 카메라와의 연결된 low level의 native code를 호출하여 기능을 구현합니다. 해당 return 값을 Java Framework 단계에 있는 android.hardware.Camera에 전달합니다.


Native Framework

 해당 단계에서는 Java Framework 단계에 있는 android.hardware.Camera 클래스에게 native단계에서 구현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소스코드는 C++로 구성되어 있으며 Binder를 통해 camera service를 호출합니다. 해당 소스코드는 아래 경로에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frameworks/av/camera/Camera.cpp


HAL(Hardware Abstraction Layer)

 실제 안드로이드의 Camera 하드웨어와 C를 통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하드웨어 추상 단계입니다. 해당 단계에서는 Native Framework 단계에서의 camera service 클래스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camera와 driver는 디바이스 기기의 화면을 통한 preview와 동영상 녹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YV12와 NV21 이미지 포멧을 제공하니다.



출저 : http://source.android.com/devices/camera/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