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에 USIM을 꽂아 통신사 데이터를 써보자! 우분투에서 LTE USB 모뎀 사용방법

공대생의 팁 2021. 8. 21. 00:14



작년 모종의 사유로 인해 인터넷이 설치되지 않은 환경에서 인터넷을 사용해야 했었는데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에서 테더링을 허용하지 않아서 처음부터 컴퓨터에서 USIM을 꽃아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직접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었던 글이 있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오셔서 질문도 남겨주셨습니다. 지금도 꾸준히 제 글을 읽기 위해 찾아오시는 분들께서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하고자 하시는데 비해 인터넷에서는 이를 해결해주는 정보가 없다보니 댓글로 많은 문의가 있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여러분들께 많은 성원을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Tianjie사에서 제공하는 USB 모뎀을 Windows 환영 이외에 Linux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혹시 Windows에서 해당 모뎀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싶으신 분들께서는 아래의 글을 참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컴퓨터에 USIM을 꽂아 통신사 데이터를 써보자! 3G LTE USB 모뎀 사용 후기

 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전까지만 해도 휴대전화로 인터넷을 한다는 것은 매우 느린 환경의 통신사의 망을 통해 인터넷을 할 수 있지만 잠시만 사용해도 엄청난 요금울 부과했기 때문에 데이터

elecs.tistory.com


시작하기에 앞서 우분투 환경에서 USB 모뎀을 꽂은 다음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lsusb


해당 명령어를 입력하면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Qualcomm, Inc. USB Modem이라는 정보가 출력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USB를 삽입하면 효과음이 나오는데 잠시 기다린 다음 우분투의 오른쪽 상단을 클릭하면 연결 모드가 아래와 같이 추가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시면 우분투 환경에서 Mobile Broadband 메뉴 설정이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선택하시면 다음과 같이 Mobile Broadband 설정이 추가됩니다.


Network 메뉴에서 'Add new connection'을 클릭하여 설정을 추가해봅니다.



모바일 통신사 연결에 대한 설정 정보 입력에 대한 설명입니다. 해당 내용을 읽어보신 후 Next 버튼을 눌러줍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USIM 제공 통신사의 소속 국가를 설정해줍니다.


 국가를 설정한 다음 통신사를 선택합니다. 알뜰폰 가입자 분들의 경우 알뜰폰 제공업체가 사용중인 통신사를 선택합니다.

 

 자신의 USIM 요금제에 해당되는 데이터 통신 방식을 선택해줍니다.

 

 

 이제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Apply'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완료해줍니다.

 

 

 다시 메인화면에서 오른쪽 위의 버튼을 누르신 후 방금 설정하였던 통신방식을 클릭해주면

 

 

 다음과 같이 안테나 아이콘이 나타난 후 잠시 기다리면 인터넷에 연결될 것입니다.

 만약 해당 단계에서 인터넷 연결이 안되시는 분의 경우 추가적인 설정을 해줍니다. 다시 통신 설정 메뉴를 봅시다.

 

 

 방금 설정하였던 네트워크 설정 아래 톱니바퀴를 클릭합니다.

 

 

 'Mobile Broadband' 탭을 선택하신 후 Number란에 *99***1을 추가한 후 저장해준 다음 접속을 끊은 후 다시 접속을 시도하면 인터넷에 연결될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우분투 환경에서도 USIM을 통해 무선 데이터 통신을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