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ome에서 티스토리 임시저장이 자동으로 안되는 이유

흔치않은일상 2017. 12. 31. 15:53


 언제부터 였는지 모르지만 어느 순간부터 Tistory에서 제가 자주 사용하였던 기능 중 하나인 '임시저장' 기능이 크롬에서 자동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되어 버렸습니다.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크롬으로 Tistory 글쓰기를 하였을 경우 임시저장이 괄호 속이 (...) 상태로 남은 채로 자신이  작성한 글이 자동으로 저장되지 않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유는 알고보니 Adobe 사의 Flash 지원이 2020년을 기점으로 서비스 지원을 종료하게 되었는데 이에 대비하여 Chrome은 Flash를 2020년부터 지원을 종료할 예정이며 차후 이를 HTML5로 대처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관련 내용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사이트의 글을 참조해 주시길 바랍니다.



Flash & The Future of Interactive Content

https://theblog.adobe.com/adobe-flash-update/


 현재 Tistory의 임시저장은 Flash를 기반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이를 Chrome에서 사용하게 되면 위와 같이 비활성 상태로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다만, Flash가 종료되는 2020년 전까지는 Chrome에서 Flash를 임시방편으로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임시저장 버튼 바로 위쪽에 위치한 별 아이콘 왼쪽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안내가 나타납니다.



 위의 경우 이번에만 플래시 실행을 클릭하면 곧바로 임시저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장은 일일히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포스팅을 임시저장 하는 것이 상당히 불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마도 카카오에서 임시저장을 Flash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지원하는 방법을 찾게 된다면 지금보다 더 쉽게 임시저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