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ineon AURIX TC237 사용기(1) - TriCore™ Entry Tool Chain 설치하기

임베디드/MCU 2016.04.26 00:31

 이번에 기회가 되어 Infeneon의 AURIX TC23x 시리즈 MCU를 만져보게 되면서 이와 관련된 자료들을 블로그로 포스팅 해볼까 합니다. 이전에 TI사의 Tiva C 시리즈를 다루던 당시처럼 관련 내용을 다룬 국내의 포스팅이 없어 TI 콘테스트를 준비하던 당시처럼 맨땅에 해딩하는 듯한 기분이 없지않아 느껴집니다.


 TI사의 MCU를 사용하기 위해 Code Composer Studio를 사용하듯이 이번에 다루는 Infineon사의 AURIX TC23x 시리즈의 MCU를 사용하기 위한 통합개발환경인 TriCore™ Entry Tool Chain이 필요합니다. 이를 얻기 위해 HIGHTEC이라는 사이트에서 TriCore™ Entry Tool Chain의 컴파일러를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무료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http://free-entry-toolchain.hightec-rt.com/



 위 사이트의 화면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오른쪽 부분에 이름, 이메일주소 등의 신상정보를 입력하신 후 TriCore™ Entry Tool Chain을 사용하고자 하는 PC의 MAC어드레스를 입력해야 합니다.

 컴퓨터의 MAC어드레스를 알아내기 위해 CMD를 통해 명령어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윈도키+R'를 누른 후 cmd를 입력하시어 명령 프롬포트를 실행합니다.


위 화면의 경우 Windows 10 작업표시줄에 있는 검색창을 통해 cmd를 입력한 모습입니다.


 명령 프롬포트를 실행하신 후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 ipconfig/all



 실행하시면 보시는 바와 같이 자신의 컴퓨터에 할당된 MAC어드래스(물리적 주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PC가 랜선을 연결하여 인터넷을 하는 경우 '이더넷'을, 와이파이를 통해 인터넷을 하시는 경우 'Wi-Fi'에 있는 MAC어드래스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가상머신을 사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하시는 경우 해당 가상머신에 할당된 MAC어드래스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신의 신상정보를 모두 입력하셨을 경우 위와 같이 라이센스가 성공적으로 발급되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발급된 라이센스는 'Download "license.lic"'를 통해 다운받으시거나 자신의 이메일을 통해 다운받으실 수 있으며 설치 패키지 또한 메일 주소로 다운로드 경로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가 설치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첫 화면에서 License에 동의함을 선택하신 후 'Next'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 모드를 선택합니다. 자신이 선호하는 모드를 선택하신 후 'Next'를 클릭합니다.



 TriCore™ Entry Tool Chain를 설치하고자 하는 경로를 설정합니다.



 Product Selection Key를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서 라이센스 부여 여부가 결정되는 것으로 보이며 보통은 초기에 Product Selection Key가 미리 설정되어 있어서 그냥 'next'버튼을 누르고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설치가 진행중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TriCore™ Entry Tool Chain'의 바로가기가 설치되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riCore™ Entry Tool Chain은 Eclipse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IDE(통합 개발 환경)이며, Eclipse는 Java가 설치된 환경에서 동작합니다. 만약 자신의 컴퓨터에 JDK가 설치되어 있지 않을 경우 아래의 화면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Oracle에서 제공하는 JDK(32-bit)를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64-bit 환경의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경우 JDK가 설치되어 있음에도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TriCore™ Entry Tool Chain가 32-bit 기반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64-bit 환경의 JDK에서는 실행할 수 없는 겁니다. 이 경우 Oracle에서 제공하는 JDK(32-bit)를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설치가 완료된 후 TriCore™ Entry Tool Chain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며 IDE가 실행됩니다.



 TriCore™ Entry Tool Chain를 처음 실행하였을 경우 사용자의 라이센스를 확인하여야 한다는 경고문이 등장합니다. Yes를 눌러줍니다.



 위와 같이 'Add license'이 등장하면 홈페이지에 입력하였던 정보를 그대로 입력해줍니다. 'Finish'버튼을 누르면 인증이 완료되며 Infineon의 AURIX TC23x 시리즈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과정에서 발생하였던 몇몇 이슈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Q1.설치 후 인증과정에서 라이센스를 발급받았던 신상정보를 그대로 입력했음에도 컴파일러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TriCore™ Entry Tool Chain의 라이센스를 최종으로 획득하기 위해서는 해당 MAC어드래스를 통해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다운로드 당시 LAN의 MAC어드래스로 라이센스를 받아두고 Wi-Fi를 통해 인증을 시도하는 경우 인증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Q2.위의 방법대로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에서 라이센스 인증을 시도하였으나 여전히 컴파일러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만약 라이센스 인증을 여러 번 시도하였을 경우 최근에 수행하였던 라이센스만 인증이 됩니다. 이 경우 자신의 이메일에 있는 가장 최근에 도착한 license.lic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C:/HIGHTEC/licenses 폴더에 삽입합니다. 이 때 기존의 lic파일을 삭제해야 TriCore™ Entry Tool Chain IDE가 단 하나의 라이센스만 인식할 수 있습니다.

  • 공대생 2016.06.29 20:11 ADDR 수정/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tc237를 처음 사용하는 학생입니다.
    사용하다가 전원을 연결해주면 ESR0(D106),V_UC(D105) LED가 8~9회 점등되면서 작동을 안하는데 원인을 아시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