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Labeling을 자동으로 더 편하게 - AnyLabeling

공대생의 팁 2023. 5. 20. 10:18


 지난달 메타(페이스북)에서 학습되지 않은 물체(Unlabeled object)도 감지하여 이를 디테일하게 나타내는 Segment Anything 모델(SAM)이 공개된지 불과 1개월이 지난 현재 무려 피인용수가 50을 돌파할 정도로 Semantic Segmentation 분야에서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 성능을 보았을 때 이미지 내의 Object들을 상당히 디테일하게 찾아주는 점이 상당히 놀라웠습니다. Vision 분야를 연구하는 저에게 있어 SAM 알고리즘은 ChatGPT에 버금갈 정도로 놀라운 성능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SAM 모델을 사용하여 Labeling 작업을 대신 할 수 있으면 편하겠다고 생각을 해보았었는데 이러한 상상을 벌써 하신 분이 계시다니! 어떤 똑똑한 개발자 분께서 SAM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Labeling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훌륭한 Tool인 AnyLabeling을 무려 오픈소스로 공개하였습니다.

 

 

 인터페이스는 전반적으로 기존의 Labeling 오픈소스인 Labelimg과 Labelme와 같은 구성으로 기존에 해당 Tool을 사용해보셨던 분들이라면 금새 익숙하게 AnyLabeling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즉, 기존의 Labeling 방식대로 Bounding box나 Polygon 방식으로 Labeling을 할 수 있습니다.

 

 

 AnyLabeling의 가장 두드러지는 장점이라면 메타AI에서 공개한 Segment Anything 모델을 사용하여 단지 이미지를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물체를 자동으로 Segmentation Labeling 작업을 해준다는 점입니다. 생각보다 Labeling의 품질도 만족스러워 이전처럼 Labeling을 하기 위해 점을 한땀 한땀 클릭하는 작업을 많이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5월 시점에서 AnyLabeling은 SAM과 YOLOv5, YOLOv8  알고리즘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모델을 추가하여 자동 Labeling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Anylabeling의 또다른 특징 중 하나는 Label에 텍스트 데이터를 남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해당 객체의 특징을 설명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글자 판독 기술인 OCR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개된 오픈소스 Labeling Tool 중에서 OCR을 위한 텍스트 데이터를 기록하 수 있는 Tool은 Anylabeling이 그나마 사용하기 편한 것 같습니다.

 

AnyLabeling은 모든 종류의 운영체제(Windows, Linux, MacOS)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AnyLabeling Github 사이트에서 아래의 주소를 통해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최신 버전을 설치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https://github.com/vietanhdev/anylabeling/releases

 

Releases · vietanhdev/anylabeling

Effortless AI-assisted data labeling with AI support from Segment Anything and YOLO! - vietanhdev/anylabeling

github.com

 

 

AnyLabeling에 대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공식 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anylabeling.com/

 

AnyLabeling - Smart Image Labeling Tool – AnyLabeling

Effortless data labeling With AI support from Segment Anything and YOLO models. Get started →

anylabeling.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