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 )에서 'Can't open display: :0.0' 오류 발생시 해결방법

공대생의 팁 2020. 9. 10. 00:31

 Windows10에 Ubuntu 20.04 버전을 설치하고 이것 저것 기능들을 다루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접하게 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qt.qpa.xcb: could not connect to display
qt.qpa.plugin: Could not load the Qt platform plugin "xcb" in "" even though it was found.
This application failed to start because no Qt platform plugin could be initialized. Reinstalling the application may fix this problem.

 

혹은

 

Error: Can't open display: :0.0

 

 WSL에 설치된 Ubuntu는 서버컴퓨터에 설치되는 GUI 개념이 없는 버전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지 CLI(Command-Line Interface) 즉, MS-DOS에서 처럼 명령어를 한 줄 씩 입력해서 처리하는 방식대로 진행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흔히 Windows처럼 GUI환경이 제공되는 Ubuntu를 주로 접하셨던 분들께는 Windows10 환경에서 사용하게 되셨을때 마치 Ubuntu 데스크탑버전에서 처럼 Terminal을 켜고 사용하던 습관이 있어 위와 같은 에러가 발생하였을 때 상당히 당황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해결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Windows10에서도 Ubuntu의 GUI 기능이 동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X11 지원 프로그램을 설치해줌으로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Windows에서 지원해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Xming이 있습니다. Xming 설치 프로그램은 아래의 사이트를 통해 다운받으신 다음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xming/

 

 만약 자신의 WSL에 X11 관련 패키지가 설치되셨다면 바로 화면을 불러오실 수 있습니다. 만약 Xming을 설치하고 나서도 화면에 창이 나타나지 않으시는 분들께서는 아래의 사이트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www.tuwlab.com/ece/29485

 

[WSL] Windows Subsystem for Linux - 디스플레이 서버 설정 및 GUI 사용하기 - ECE - TUWLAB

WSL에는 기본적으로 디스플레이 관련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GUI 기반 어플리케이션은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GUI 관련 기능이 서버-클라이언트 구조로 확실하게 분리되어 구현된 리눅스��

www.tuwlab.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