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의 나라 아제르바이잔 여행기(1) - 아제르바이잔 기본소개편


 여러분 아제르바이잔이라는 나라를 알고 계신가요? 몇몇 분들께 있어 다소 생소한 이름의 나라로 느껴지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아제르바이잔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아제르바이잔의 위치


 아제르바이잔은 위로는 러시아, 아래로는 이란, 옆으로는 아르매니아와 조지아가 위치해 있으며 세계 최대 호수인 카스피해해 너머로는 카자흐스탄과 투르크메니스탄이 위치해 있습니다. 위치가 위치이다보니 러시아, 유럽, 아시아의 문화가 어우러져 있습니다.

2. 국기 및 언어


 아제르바이잔의 국기입니다. 터키와 많이 흡사한데 위 아래로 청색과 녹색이 추가된 듯한 모습입니다. 또한 초승달 옆에 있는 별의 모양이 약간 다릅니다.

 아제르바이잔은 고유의 언어인 아제르바이잔어(아제리어)를 사용합니다. 신기하게도 아제르바이잔어는 터키어와 유사하여 터키어를 공부한다면 아제르바이잔어를 쉽게 공부할 수 있기도 합니다. 또한 아제르바이잔은 과거 소비에트 연방의 일원이기도 하여 러시아어가 통하기도 합니다. 다만, 영어는 관광객을 상대로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잘 통용되지 않습니다.

3. 한국과의 관계

 2006년 5월 노무현 대통령이 아제르바이잔을 공식 방문한 이듬해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툥령이 한국을 국빈 방문하게 되면서 두 나라 간의 대사관이 설치되었습니다. 1992년 대한민국과 아제르바이잔은 서로 수교를 맺었으나 경제적 교류는 서로 없다시피 하여 두 나라를 오가는 관광객 또한 흔치 않습니다. 다만, 삼성엔지니어링이 아제르바이잔 현지에 공장을 운영하고 있어 산업적 교류는 어느정도 있는 편입니다.

 가장 최근인 2017년 6월 26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대한민국을 방문한 옥타이 아시도프 아제르바이잔 국회의장을 맞이하며 한국과 아제르바이잔의 관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 이총리, 아제르바이잔 국회의장에 "호혜적 관계 발전시키자"


4. 화폐

 아제르바이잔의 화페는 마나트(Manat)를 사용하고 기호는 ₼를 사용합니다. 몇년 전만 해도 1마나트 = 1달러 정도를 유지하였으나 2014년부터 시작된 저유가 시대를 맞이하게 되면서 마나트의 가치가 하락하게 되어 2017년 8월 현재 1마나트 = 666원 정도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5. 분위기


 전체 인구의 90% 이상이 이슬람 문화권에 속해있음에도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의 모습은 유럽 사람들의 외모와 큰 차이가 없어보입니다. 아제르바이잔의 수도인 바쿠를 둘러보다 보면 동유럽의 한 도시를 걸어다니는 듯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는 아제르바이잔이 소련 시절을 겪었던데다가 터키의 문화에 영향을 받게 되어 이슬람 문화가 세속화 됨에 따라 길거리의 히잡을 입은 아제르바이잔 여성들을 보기 힘듭니다. 실제 히잡을 입고 돌아다니는 여자의 대다수는 아랍권 나라에서 온 외국인들로서 이들에게 나름 아제르바이잔은 이슬람 국가중 가장 자유로운(?)국가이기에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슬람 문화가 남아있는 편이라 여성들이 상당히 보수적인 편입니다. 늦은 시간에 혼자 돌아다니는 여성에 대해 상당히 안좋은 시선을 보내는가 하면 길거리에서 남녀간의 스킨십은 한국에 비해 매우 제한되어 있습니다.


6. 비자발급

 한편 아제르바이잔의 경제 침체로 인한 궁여지책으로 관광객 유치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한국사람들에게 아제르바이잔 비자를 받기 더욱 수월해져 아제르바이잔에 입국하여 도착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017년 8월 현재 한국인은 20달러에 아제르바이잔 비자를 현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이러한 아제르바이잔의 도착비자 도입으로 인해 아제르바이잔 인근의 이슬람 국가들에서 자유로운 이슬람 문화권인 아제르바이잔이 주목을 받게 되면서 많은 관광객들이 아제르바이잔을 관광하고 있습니다.

7. 이동통신 및 데이터

 아제르바이잔의 대표적인 통신사로 Azercell과 backcell이 있으며 여권이 있다면 매장에서 SIM카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통신요금은 거의 대부분 선불제로 사용하며 매장이나 지하철역 인근 자동발매기를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발급받은 쿠폰에 적혀있는 시리얼코드를 휴대전화에 입력하면 충전되는 방식입니다.

 데이터 위주로 사용하실 경우 Azercell 기준 10마나트로 5GB 데이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쿠 시내에서는 LTE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자신의 휴대전화에서 지원하는 주파수 범위를 확인하신 후 위 통신사들 중 자신의 주파수가 LTE를 제공하는 통신사를 선택하시면 현지에서 LTE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8. 교통수단

아제르바이잔의 대중교통은 0.2마나트로 매우 저렴합니다. 전철역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 하나로 지하철과 버스에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일부 단말기가 달려있지 않은 버스의 경우 운전기사에게 0.2마나트를 직접 지불합니다.

 소련 시절에 만들어진 지하철은 일단 탑승하기 위해 보안검사를 받아야 하며 전철역에서 사진촬영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의 노선은 총 2개의 간선과 2개의 지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역마다 고유의 멜로디가 있어 음악만 듣고 도착역을 알 수 있습니다.

 택시의 경우 탑승하기 전 택시기사와 요금을 합의한 후 탑승해야 합니다. 한국에서 처럼 택시에 무작정 타게 되면 택시기사가 부르는게 값이 되니 반드시 택시기사와 요금을 합의하도록 합니다. 택시요금은 시내 이동의 경우 2~4마나트 정도 되며 공항-시내 구간의 경우 10~12마나트 정도 예상하시면 되겠습니다.

 2013년부터 아제르바이잔에서 런던 택시가 도입되어 한국의 택시처럼 주행 거리만큼 요금을 받는 택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금은 기존 택시보다 비싼 편이나 언어가 되지 않아 택시기사와 합의가 어려울 경우 런던 택시를 타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일 듯 합니다.

9. 여행시 주의사항


 아제르바이잔 여행시 바쿠 및 인근 지역은 안전하게 다니실 수 있습니다. 다만, 나고르노-카라바흐 분쟁지역의 경우 2017년 8월 현재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이나 간의 교전이 종종 벌어지고 있는 분쟁지역이기 때문에 외교부는 이 지역을 적색경보(철수권고)로 상향조정하였습니다.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은  아르메니아를 통해 입국하는 방법 외에는 아제르바이잔을 통해 입국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만 만약 여행계획이 있으실 경우 방문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 아제르바이잔 여행관련 최신 정보는 주한아제르바이잔 대사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도록 합니다.

http://aze.mofa.go.kr/korean/eu/aze/information/website/index.jsp


 그밖에 제가 아제르바이잔에 머무는 동안 있었던 이야기들도 재밌게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1) - 아제르바이잔은 어떤 나라일까?

 


 (2) - 입국 정보를 알아보자!

 


 (3) - 아제르바이잔 입국기

 


 (4) - 바쿠 시내 버스와 지하철 정보

 


 (5) - 아제르바이잔에서 휴대폰을 사용해보자!

 


  (6) - 바쿠 시내를 돌아다니다!

 


 (7) - 바쿠 시내를 볼 수 있는 Upland Park

 


  (8) - 바쿠에서 본 일출풍경

 


  (9) - South Bay 바닷가 마을 이야기

 


  (10) - 시내 야경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