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에서 SSL이 적용된 사이트 접속이 되지 않을 때 해결방법

공대생의 팁 2016. 2. 29. 23:32

 최신버전인 Windows 10을 사용할 때 마다 Windows 7에서 발전된 기능들이 신기하면서도 바로 익숙해질 수 있어 참 좋습니다. 다만, 국내의 인터넷 환경에서는 아직까지도 Windows 10에서는 접속이 원활하지 않는 사이트들이 종종 등장합니다. 특히 기존 SSL 보안 방식을 적용하는 사이트들의 경우 메인 페이지 조차 뜨지 못하는 모양입니다.


 운전면허를 발급할 일이 있어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e-운전면허(http://dls.koroad.or.kr)'에 접속하였더니 아래와 같은 화면이 저를 반겨주고 있는 것입니다.



 최신 버전의 Chorme의 경우 SSL이 적용된 페이지에 접속되지 않고 위와 같이 에러 화면이 나타납니다.

"해당 웹페이지를 사용할 수 없음" "ERR_SSL_VERSION_OR_CIPHER_MISMATCH"


 물론 최신 버전의 파이어폭스에서 또한 이와 유사한 화면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연결이 안전하지 않음" "ssl_error_no_cypher_overlap"


 그렇다면 과연 Internet Explorer로는 메인 페이지라도 확인할 수 있을까요?



 "이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고급] 설정에서 TLS 1.0, TLS 1.1 및 TLS 1.2를 켠 다음 다시 연결해 보십시오. 이 오류가 지속되면 이 사이트에서 지원되지 않는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사이트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최신 버전의 Internet Explorer에서 또한 일반 설정으로는 SSL 보안이 적용되어 있는 페이지를 바로 보실 수 없습니다. Windows 10에서 부터는 SSL 보안이 적용된 웹페이지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설정을 변경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설정 버튼(톱니바퀴)를 클릭하신 후, 인터넷옵션(O)를 클릭합니다.



 '고급'탭을 선택하신 후 'SSL 2.0 사용' 또는 'SSL 3.0 사용'을 체크하신 후 새로고침 버튼을 누르거나 F5키를 누릅니다.



 설정이 제대로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메인 페이지가 웹브라우저에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