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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 프로그래밍(24) [BitTube 클래스]
안드로이드 Native Framework에 대한 분석을 계속 진행을 하다보니 어느덧 linux 기반의 시스템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많이 필요하더군요. 종종 튀어나오는 unix 명령어들을 보면 반가우면서도 한편으로는 동작 원리를 다시 살펴보는 제 모습을 보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Native Framework 단계에서 프로세스간 통신 기능을 보조해주는 BitTub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rameworks/native/services/surfaceflinger/EventThread.cpp
1 2 3 4 5 | EventThread::Connection::Connection( const sp<EventThread>& eventThread) : count(-1), mEventThread(eventThread), mChannel(new BitTube()) { } | cs |
위 소스코드를 보시면 BitTube라는 이름의 클래스가 새로 만들어지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BitTube는 안드로이드 상에서 unix 소켓 프로그래밍을 쓰기 쉽게 만들어진 클래스 입니다. BitTube 클래스의 내부를 살펴보신다면 이전에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대해 공부하신 분들이라면 익숙한 함수들을 만나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frameworks/native/include/gui/BitTube.h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 class Parcel; class BitTube : public RefBase { public: // creates a BitTube with a default (4KB) send buffer BitTube(); // creates a BitTube with a a specified send and receive buffer size explicit BitTube(size_t bufsize); explicit BitTube(const Parcel& data); virtual ~BitTube(); // check state after construction status_t initCheck() const; // get receive file-descriptor int getFd() const; // send objects (sized blobs). All objects are guaranteed to be written or the call fails. template <typename T> static ssize_t sendObjects(const sp<BitTube>& tube, T const* events, size_t count) { return sendObjects(tube, events, count, sizeof(T)); } // receive objects (sized blobs). If the receiving buffer isn't large enough, // excess messages are silently discarded. template <typename T> static ssize_t recvObjects(const sp<BitTube>& tube, T* events, size_t count) { return recvObjects(tube, events, count, sizeof(T)); } // parcels this BitTube status_t writeToParcel(Parcel* reply) const; private: void init(size_t rcvbuf, size_t sndbuf); // send a message. The write is guaranteed to send the whole message or fail. ssize_t write(void const* vaddr, size_t size); // receive a message. the passed buffer must be at least as large as the // write call used to send the message, excess data is silently discarded. ssize_t read(void* vaddr, size_t size); int mSendFd; mutable int mReceiveFd; static ssize_t sendObjects(const sp<BitTube>& tube, void const* events, size_t count, size_t objSize); static ssize_t recvObjects(const sp<BitTube>& tube, void* events, size_t count, size_t objSize); }; | cs |
BitTube의 기능을 전반적으로 보여드리기 위해 BitTube의 헤더파일을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위 소스코드를 살펴보신다면 BitTube 클래스가 어떠한 동작으로 움직이는 어느 정도 감이 오실 것입니다. 여기서 BitTube의 생성자를 보도록 합시다.
/frameworks/native/libs/gui/BitTube.cp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 Socket buffer size. The default is typically about 128KB, which is much larger than // we really need. So we make it smaller. static const size_t DEFAULT_SOCKET_BUFFER_SIZE = 4 * 1024; BitTube::BitTube() : mSendFd(-1), mReceiveFd(-1) { init(DEFAULT_SOCKET_BUFFER_SIZE, DEFAULT_SOCKET_BUFFER_SIZE); } .... void BitTube::init(size_t rcvbuf, size_t sndbuf) { int sockets[2]; if (socketpair(AF_UNIX, SOCK_SEQPACKET, 0, sockets) == 0) { size_t size = DEFAULT_SOCKET_BUFFER_SIZE; setsockopt(sockets[0], SOL_SOCKET, SO_RCVBUF, &rcvbuf, sizeof(rcvbuf)); setsockopt(sockets[1], SOL_SOCKET, SO_SNDBUF, &sndbuf, sizeof(sndbuf)); // sine we don't use the "return channel", we keep it small... setsockopt(sockets[0], SOL_SOCKET, SO_SNDBUF, &size, sizeof(size)); setsockopt(sockets[1], SOL_SOCKET, SO_RCVBUF, &size, sizeof(size)); fcntl(sockets[0], F_SETFL, O_NONBLOCK); fcntl(sockets[1], F_SETFL, O_NONBLOCK); mReceiveFd = sockets[0]; mSendFd = sockets[1]; } else { mReceiveFd = -errno; ALOGE("BitTube: pipe creation failed (%s)", strerror(-mReceiveFd)); } } | cs |
BitTube 클래스가 생성되면 BitTube를 생성한 해당 프로세스의 File Discriptor가 만들어집니다. 이후 해당 FD를 BitTube 클래스가 관리해주며 프로세스는 BitTube를 통해 다른 프로세서로부터 값을 받아오거나 보낼 수 있게 됩니다. 위의 함수들은 unix 표준 함수이므로 관련 자료를 쉽게 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frameworks/native/libs/gui/BitTube.cp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 status_t BitTube::initCheck() const { if (mReceiveFd < 0) { return status_t(mReceiveFd); } return NO_ERROR; } int BitTube::getFd() const { return mReceiveFd; } ssize_t BitTube::write(void const* vaddr, size_t size) { ssize_t err, len; do { len = ::send(mSendFd, vaddr, size, MSG_DONTWAIT | MSG_NOSIGNAL); // cannot return less than size, since we're using SOCK_SEQPACKET err = len < 0 ? errno : 0; } while (err == EINTR); return err == 0 ? len : -err; } ssize_t BitTube::read(void* vaddr, size_t size) { ssize_t err, len; do { len = ::recv(mReceiveFd, vaddr, size, MSG_DONTWAIT); err = len < 0 ? errno : 0; } while (err == EINTR); if (err == EAGAIN || err == EWOULDBLOCK) { // EAGAIN means that we have non-blocking I/O but there was // no data to be read. Nothing the client should care about. return 0; } return err == 0 ? len : -err; } status_t BitTube::writeToParcel(Parcel* reply) const { if (mReceiveFd < 0) return -EINVAL; status_t result = reply->writeDupFileDescriptor(mReceiveFd); close(mReceiveFd); mReceiveFd = -1; return result; } ssize_t BitTube::sendObjects(const sp<BitTube>& tube, void const* events, size_t count, size_t objSize) { const char* vaddr = reinterpret_cast<const char*>(events); ssize_t size = tube->write(vaddr, count*objSize); // should never happen because of SOCK_SEQPACKET LOG_ALWAYS_FATAL_IF((size >= 0) && (size % objSize), "BitTube::sendObjects(count=%d, size=%d), res=%d (partial events were sent!)", count, objSize, size); //ALOGE_IF(size<0, "error %d sending %d events", size, count); return size < 0 ? size : size / objSize; } ssize_t BitTube::recvObjects(const sp<BitTube>& tube, void* events, size_t count, size_t objSize) { char* vaddr = reinterpret_cast<char*>(events); ssize_t size = tube->read(vaddr, count*objSize); // should never happen because of SOCK_SEQPACKET LOG_ALWAYS_FATAL_IF((size >= 0) && (size % objSize), "BitTube::recvObjects(count=%d, size=%d), res=%d (partial events were received!)", count, objSize, size); //ALOGE_IF(size<0, "error %d receiving %d events", size, count); return size < 0 ? size : size / objSize; } | 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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