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에서 Youtube 동영상 PIP모드에서 다른 창에 의해 화면이 가려질 때 해결방법

공대생의 팁 2025. 10. 28. 15:12

 

 지난 2025년 10월 15일부로 Windows 10 공식 지원이 완전 종료됨에 따라 사용하던 PC의 운영체제를 바꾸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제가 사용중인 PC의 성능이 Windows 11 최소 사양을 충족하지 못해 우여곡절 끝에 멀티부트로 Ubuntu를 설치하고, 불가피한 상황에는 Windows 10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학생 시절 개발자 짬이 어디 안가서 Ubuntu를 설치하자마자 내가 원하는 환경에 맞추어 프로그램 및 라이브러리를 추가로 설치했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도 기본 제공되는 FireFox 대신 Google Chrome을 설치해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과정에서 생각지도 못한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저는 평소에 Windows에서 Youtube 영상을 보면서 다른 작업을 하고 싶을 때 저는 PIP(Picture in Picture)모드로 동영상을 모니터의 구석에 띄어두고 작업을 했었습니다.

 

 

Chrome 우상단의 동영상 제어 버튼 클릭 후 해당 유튜브 동영상의 'PIP 모드 시작' 버튼을 클릭 한 다음


 

 

 동영상이 별도의 창으로 분리되었을 때 Chrome의 다른 탭을 눌렀더니


 

 

놀랍게도 PIP모드로 띄어두었던 동영상이 난데 없이 사라져버렸습니다. 동영상의 사운드는 끊기지 않고 재생되는 것으로 보아 Ubuntu에서의 설정 문제로 보였고, 원인 해결을 위해 GPT에게 질문을 해보았습니다.

 


 

결과를 확인해보니 Linux 버전의 Chrome에서는 PIP모드 실행시 동영상 창의 설정이 '항상 위'로 되어 있지 않은 모양입니다.

 

GPT가 설명한 대로 PIP 모드로 동영상 창을 띄운 다음 Alt + Space 키를 누르니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타났습니다.

 

 

해당 메뉴에서 '항상 위'를 클릭한 다음 다른 탭을 열어보니


 

 

성공적으로 PIP 동영상 창이 사라지지 않고 항상 떠잇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