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선 포항~영덕구간 개통 첫날(2)[2018.01.26]



 지난 포스팅에 이어 동해선 포항~영덕구강 개통 첫날 탑승기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강구역에서 출발한 열차는 바로 다음역인 영덕역으로 향합니다.



영덕역에 도착하자마자 보이는 영덕 읍내의 모습입니다.

역의 위치는 생각보다 꽤 괜찮아보입니다.



드디어 도착한 영덕역의 모습입니다.

역명판 아래 코레일 로고 위치가 스티커로 가려져 있습니다.



강구방면에 서있는 역명판의 모습입니다.

역내에서 볼 때 영여/한자 표기가 표기되어 있으나 바깥쪽에는 한글만 써있습니다.



영덕역까지 열심히 달려온 RDC 열차입니다.

대게 랩핑이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요즘 코레일의 신설역들에 하나같이 등장하는 역내대기실이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요즘처럼 이상기후가 자주 발생하는 날씨엔 훌륭한 피난처가 됩니다.



가끼이서 바라본 영덕역 역명판의 모습입니다.



가까이서 바라본 행선판의 모습

양방향 화살표로 해두어 번거롭게 뒤집을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요즘 역명판에는 코레일 마크가 있다 없다 합니다만

대체적으로 로고가 없는 쪽이 대세인 듯 합니다.



열차의 다른 면은 포항의 랜드마크인 호미곶의 손모형이 그려져있습니다.



앞으로 연장될 영해 방향으로 찍은 모습입니다.

언젠간 저 너머로 러시아까지 갈 날은 과연 올까요?



최근 나타나는 LCD 전광판의 모습입니다.

깔끔하고 맘에 듭니다.



옆에 타는곳이 완전히 가려져있습니다.

차후 연장시 행선지를 미리 붙여둔 것일가요?



운행되는 열차들의 시간표 또한 LED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영덕역의 영업개시를 축하하는 조형물입니다.



개통 첫날인 만큼 마을 주민들이 주 고객인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고객지원실이라는 곳을 만들어 매표 창구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강릉역의 경우 은행처럼 번호표를 뽑아 순차적으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영덕역의 나가는곳은 단 한 곳입니다.



역마다 포항~영덕 구간의 영업 개시를 안내하는 팝업현수막이 자주 보입니다.



영덕역 폴사인의 모습입니다.

바로 앞의 아파트가 위치해 수요만큼은 확실하게 확보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덕역의 모습입니다. 앞으로 큰 역이 될 예정인지 비교적 크게 지어졌습니다.



역앞에서 승강장을 바라보았는데 상당히 높은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영덕에 처음으로 들어선 역인 만큼 관광요소도 자세히 설명한 지도가 그려져 있습니다.



영덕역을 경유하는 버스들의 노선도 안내되고 있습니다.



승강장 아래로는 고불봉 가는길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여느 역들에서 볼 수 있는 컴컴한 지하차도의 모습입니다.



영덕역 주변의 지도입니다.

확실히 최근에 만들어지는 역 치고는 수요만큼은 확실히 확보할 것으로 보입니다.



벤치들이 아직 제자리에 위치해 있지 않고 한 곳에 모여있습니다.

아직 역 내부의 정리가 끝나지 않은 모양입니다.



열차시간표를 확인하는 주민의 모습입니다.



확실히 영덕역은 다른 역에 비해 상당히 규모가 크다는 것을 비상대피안내도를 통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지하철 타는 곳인 양 굉장히 깊은 곳에 위치해 있는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마치 경강선의 세종대왕릉역의 분위기가 생각납니다.



역이 워낙 깊다보니 자연스레 엘리베이터를 타게 됩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나오자마자 보이는 승강장의 모습입니다.



현재 영덕역을 출발하는 무궁화호는 포항까지 운행되나

이 열차는 30분동안 정차한 후 행선지를 바꿔 동대구역까지 운행합니다.



다시 방문한 강구역



좀 더 자세히 역을 찍고 싶었으나

열차가 마치 지하철인 양 내리는 손님이 없어보이면 바로 문을 닫아버리더군요.



다시 포항역에 도착하였습니다.



바로 옆에 있는 KTX와 비교하니 마치 꼬마열차를 보는 듯 합니다.



포항역은 아직도 지진의 여파가 남아있었습니다.

떨어져나간 천장의 모습은 지진 당시의 처참함이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방금 우리가 타고온 열차는 행선판이 동대구행으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차후 시간표만 잘 맞는다면 동대구~영덕간 열차도 운행될 듯 합니다.



그렇게 열차는 동대구역에 도착합니다. 아마 당분간 영덕~포항과 포항~동대구간 운행 실적을 보고

차후 영덕~동대구행 열차도 계획할 것으로 보입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