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가상머신에서 실제 프린터를 연결하는 방법

공대생의 팁 2020. 7. 5. 16:10

 

 가상머신에서 작업하였던 내용을 출력하고자 할 때 이를 PDF로 변환하여 클라우드 등을 통해 호스트 운영체제에 연결된 프린터를 통해 자료를 출력할 수 있기에 굳이 가상머신에서 프린터를 바로 사용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그런데 저의 경우 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와 같이 각종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접속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전에 ActiveX 시절과 같이 평소 쓸데없는 프로그램들이 설치되는 것을 원치 않아 가상머신을 통해 일을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부에서 ActiveX 사용을 금지하였으나 여전히 수많은 공공기관 및 은행은 보안을 빌미로 수많은 프로그램 설치를 강요합니다.

 

 심지어 어떤 경우는 가상프린터를 통한 증명서 발급을 금지하고 있어 실제 프린터가 연결되어야만 발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상머신에서도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과정에 대해 여러분들께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1. 가상머신에서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한다.

VMware를 실행하신 후 Player→File→Preference를 클릭합니다.
Change Settings를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을 획득합니다.
Enable virtual printers를 클릭하여 프린터 사용을 활성화합니다.
프린터를 USB에 연결한 다음 'Connect to a virtual machine' 메뉴를 선택한 후 OK를 클릭합니다.
자신이 연결한 프린터의 정보가 나타납니다. 확인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린터를 가상머신에 연결하면 다음과 같이 프린터가 연결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를 위해 설정을 엽니다.
설정창에서 '장치'를 선택합니다.
'프린터 및 스캐너'를 선택하신 후 '프린터 또는 스캐너 추가'를 클릭한 후 잠시 기다립니다.
5분 정도 기다리면 '원하는 프린터가 목록에 없습니다.'라는 글자가 나타납니다. 이를 클릭해줍니다.
'수동 설정으로 로컬 프린터 또는 네트워크 프린터 추가'를 선택하신 후 '다음(N)'을 클릭합니다.
'기존 포트 사용(U)'에서 'USB용 가상 프린터 포트'를 선택하고 '다음(N)'을 클릭합니다.
처음 설치를 시도할 경우 'Windows 업데이트(W)'를 클릭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프린터 드리아버를 찾는 과정입니다. 인터넷 환경에 따라 완료 시간이 제각각이며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제조업체와 해당 업체의 프린터의 드라이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환경에 맞는 드라이버를 선택하신 후 '다음(N)'을 클릭한 후 프린터 설치를 완료합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여러분의 가상머신 환경에서도 실제 프린터를 통해 문서를 출력할 수 있게 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