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무가 매력적인 간이역 - 중앙선 동화역[2020.06.22]

 

 강원도 원주시에 소재한 기차역들을 둘러보면서 역마다 독특한 특징들을 볼 때 마다 재미를 느끼곤 합니다. 한편으로는 KTX 정차역으로 거듭만 만종역을 제외한 모든 역들이 더이상 그 자리에서 여객을 취급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 아쉽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화역을 다녀온 이야기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동화역 앞에 있는 버스정류장은 생각보다 작았습니다.
무더운 햇볕을 받으며 동화역에 도착하였습니다.
만낭포는 옛날부터 동화리를 지칭하던 지역명이라고 합니다.
동화역 맞은편에 있는 버스정류장.
원주 시내 방향에서 오는 버스 정류장. 투어버스도 이곳에 정차하는 듯 보입니다.
간현 방면 버스정류장에서 바라본 동화역의 모습
정면에서 바라본 동화역
동화역의 역명판은 특이하게 생겼습니다.
역 규모에 비해 무려 열차가 13회 정차합니다.
창구 모습. 2020년 달력이 아직 이 역이 시간이 흐르고 있음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간현 방면에서 오는 시내버스가 종종 역 앞까지 들어오더군요.
승강장 방면을 바라본 모습.
역 앞에는 커다란 두 개의 나무가 우뚝 솟아있습니다. 
다시 보니 역명판이 특이할 수 밖에 없던데는 이유가 있어보입니다. 역명판을 부착할 만한 공간이 보이지 않았군요.
청량리 방면에 위치했던 간현역이 선로가 이설되면서 운영이 중단되자 동화역이 여객을 분담하고 있습니다.
얼차가 들어오기 전까지는 울타리로 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해 줍니다.
KTX가 순식간에 동화역을 지나갑니다.
원주에서 강릉까지 무려 1시간도 안되는 시간에 주파하는 KTX가 정말로 빠르긴 합니다.
다시 역 주변을 살펴볼까요?
동화역의 소나무와 은행나무는 대통령도 열차를 멈추고 보고 갔다고 할 정도로 유명합니다.
역 바로 앞은 역세권이라 하기에는 많이 초라해 보입니다.
동화역의 상행선과 하행선 승강장 역명판
어디까지나 여객은 임시로 운행되기 때문에 고객대기실 또한 간단하게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곳 동화역은 중앙선과 경강선 열차가 모두 지나다니기 때문에 현재는 무궁화호 열차도 볼 수 있습니다.
내년 중앙선이 이설되면 이 곳에서 무궁화호는 볼 수 없게 되겠지요.
그래도 열차는 계속 자나다닐 예정입니다. 비록 KTX는 동화역을 정차하지 않지만 말이죠.
플랫폼에 설치된 대기실은 비를 피하기에는 충분해 보입니다.
다음 행선지인 간현역 대신 삼산역을 임의로 적어둔 듯한 모습입니다.
KTX가 동해까지 개통되면서 강릉-동해 구간을 셔틀열차로 운행하게 되었는데 해당 구간에 누리로가 주로 투입되고 있습니다.
이 작은 간이역에 KTX는 물론이고 누리로까지 보게 될 줄은 누가 알았을까요?

 

 이제 누리로를 타고 동화역을 떠납니다. 과연 내년에는 원주의 기차역들은 우리들을 어떤 모습으로 맞이해줄까요?

300x250

과연 올해는 이사갈 수 있을까 - 중앙선 원주역[2020.06.22]

 
마을들을 굽이 돌아가며 달리던 철길이 개량되면서 승객을 맞이하던 간이역들은 하나둘씩 사라지고 운이 좋은 경우엔 역사적으로 보존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해왔던 원주역 또한 새로운 자리로 이사를 가야하는 처지가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철로가 이전될 때마다 새롭게 설치되는 역들은 시내에서 동떨어진 외곽으로 이설되어왔었는데 이번 원주역 또한 예외 없이 지금과는 먼 곳으로 이사를 가게 되었습니다. 시청 소재지로 가기에 출장 목적의 이용은 계속될 것으로 보이고 인근에 대학들과도 가깝게 옮겨지게 되어 사람들은 계속해서 원주역을 이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무려 4년전부터 이전할 것이라는 소문만 무성했지만 언제나 그랬듯이 철도 계획이 연기되면서 우연치 않게 현재 자리에서 생명을 유지해왔으나 어느덧 새 원주역이 완공되었고 철길 또한 거의 다 연결되어 머지않아 1년 내로 진짜로 떠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쩌면 마지막 여름을 보내고 있을 원주역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개역 당시부터 지금 자리에서 꾿꾿이 지켜온 원주역
역 근처는 생각보다 한산한 편이었습니다. 혁신도시가 생기면서 구도심은 사람들이 계속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원주역 역명판이 뭔가 특이합니다.
머지않은 미래를 예견한건지 가게가 문을 닫았습니다.
대기실만 보아도 생각보다 사람들이 많이 오고가는 큰 역임을 알 수 있습니다.
희안하게도 역내에는 자동발권기가 없습니다. 이설 예정이어서 두지 않는듯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하루 빨리 종식되어 사람들이 맘편이 여행다닐 수 있는 날은 올까요?
얼마전부터 누리로가 운행을 개시하였는데 이를 안내판에 반영해두었군요.
예전에 이 곳에서 꿩을 키웠던것 같았는데 언제부터인가 사라졌습니다.
철로는 상당히 많지만 승강장은 하나뿐입니다.
이제 다시 역을 빠져나갑니다.
꽤 오래전부터 운행되었음을 보여주는 급수탑입니다.
지금은 더이상 사용되지 않고 있는 화물처리장의 모습. 과연 이 모습도 계속 보존될까요?

 

  잠시 들렀지만 아쉬움을 뒤로하고 동화역으로 이동해봅니다.

300x250

갤러리가 된 폐역, 잠시 부활하다 - 중앙선 반곡역[2020.06.22]

 

 원주시를 지나는 중앙선 철길에는 독특한 운명을 가진 역들이 존재합니다.

 

 

중앙선의 복선화로 폐역되어 대신 테마파크로 거듭난 간현역

 

간현역의 역할을 물려받고 다시 열차가 정차하게된 동화역

 

KTX 정차역으로 화려하게 부활한 만종역

 

원주의 중심지에서 신도심으로 이사를 준비중인 원주역

 

원주혁신도시의 등장으로 다시 사람들이 찾아오게된 반곡역

 

 

 위에 소개해드린 역들 모두 구구절절한 사연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10여년 전만 해도 영업이 중단되어 역사속으로 사라질 줄 알았던 만종역과 반곡역이 다시 부활한 것만 보아도 알 수 있지요.

 

"반곡ㆍ만종역 역사속으로"

https://www.wonjutoday.co.kr:444/news/articleView.html?idxno=43152

 

 특히 반곡역의 경우 혁신도시 지정으로 인해 마을 주민들이 이주하게 되면서 이용객이 거의 없다시피 하여 열차가 더이상 정차하지 않게 되면서 역 주변을 갤러리로 우아하게 꾸며놓아 찾아오는 사람들을 맞이할 수 있게 하였었죠. 이렇게 반곡역의 운명은 끝인줄 알았더니 혁신도시 출퇴근자들을 위한 열차 운행을 시작으로 이제는 출퇴근 시간마다 열차를 기다리는 사람들을 볼 수 있을 정도가 되었으니 말이지요.

 

 비록 중앙선의 복선화로 인해 이설된다면 이제는 정말로 통과하는 열차들 조차 볼 수 없게 되겠지만 그러한 운명 덕분에 반곡역을 찾아오게될 사람들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청량리역을 출발한 열차는 1시간 30분 정도 지나 반곡역에 들어옵니다.
동해역에 KTX가 개통되면서 청량리발 강릉행 무궁화호는 청량리-동해 구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어느새 열차는 동해역을 향해 달려가고 사람들은 건널목을 건넙니다.
화려한 꽃들로 꾸며진 반곡역의 모습이 우리들을 반겨줍니다.
아침 시간인데 역 주변에 사람들이 보입니다.
나가는 곳까지 꽃길로 잘 꾸며놓았군요.
보통은 양방향 열차들이 타는곳 1번에서 처리되는 듯 보입니다.
그러함에도 몇몇 열차들은 건널목 건너 타는곳 2번에서도 처리가 되는 듯 보입니다.
역 너머에는 어느덧 혁신도시가 형성되었습니다.
그에 반해 최신식 건물과 달리 정겨운 모습의 반곡역
역 주변은 생각보다 많이 발전되어 있었습니다. 이설만 아니었다면 계속 영업해도 괜찮은 입지입니다.
바로 뒤를 돌면 다시 시골 간이역 모습입니다.
영업이 재개되기 전만 해도 사실상 역의 운명은 영업이라는 기약은 없었나봅니다.
맞이방은 다시 손님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역 주변에는 반곡역과 관련된 사진들이 갤러리로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청량리를 출발한 열차들이 정차하는 2번 플랫폼.
맞이방에 있던 사람들이 모두들 플랫폼으로 걸어가고 있습니다.
잠시후 열차가 들어옵니다. 누리로가 들어오는군요.
비록 짧은 운명이지만 역명판만큼은 깔끔하게 리뉴얼 해주었군요.
신창역을 달리던 누리로가 이제는 강릉까지 운행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태운 누리로는 빠르게 원주역으로 달려나갑니다.
사람들이 떠나간 맞이방을 역무원님이 정리를 하고 계십니다.
잠시 한가해진 맞이방의 모습. 간이역이지만 마스크는 반드시 착용합시다!
반곡역을 그린 그림들이 맞이방 내부에 걸려 있습니다.
열차는 하루 8편이 정차합니다.
언제쯤이면 마스크 없이 안전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을까요?
그렇게 손님들이 떠난 역의 고요함은
청량리에서 달려온 열차가 정적을 깹니다.
반곡역이 서울에서 온 손님을 맞이할 준비를 하였습니다.
열차에 내린 사람들은 하나둘 역으로 걸어오고 있습니다.
승객이 모두 내린 열차는 다시 가던 길을 갑니다.
그렇게 열차는 덜컹거리며 자기가 갈 길을 나아갑니다.
이제 반곡역은 주변의 발전으로 잘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각자의 추억을 안고 다시 찾아올 것입니다.

 

 곧이어 짧은 원주역 방문기를 이어가겠습니다.

300x250

환골탈태(換骨奪胎)를 위해여 - 제천임시역(5)[2020.05.31]

 

 제천역이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간지 어느덧 2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어느덧 제천역이 임시역사를 벗어나 새로운 역사에서 영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새롭게 만들어진 제천역을 둘러보며 사진 몇 장을 남겨봅니다.

 

환골탈태(換骨奪胎)를 위해여 - 제천임시역(1)[2018.02.04]

 

환골탈태(換骨奪胎)를 위해여 - 제천임시역(2)[2018.10.28]

 

환골탈태(換骨奪胎)를 위해여 - 제천임시역(3)[2018.12.26]

 

환골탈태(換骨奪胎)를 위해여 - 제천임시역(4)[2019.08.30]

 

 

1년만에 다시 방문하게 된 제천역
어느덧 멋들어진 역명판이 저를 반겨줍니다.
고상홈 구간도 거의 다 만들어졌습니다. 바로 사용하려면 시간이 좀 더 걸릴 모양입니다.
계단 부분도 거의 다 만들었군요.
이제 플랫폼을 나가는 방식은 새로 만들어진 고가를 통해 역으로 이어집니다.
기존에 있던 지하 통로는 막아놓아 더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아직 광장은 완공이 덜되었는지 임시역사 출입구를 통해 나갈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역 내부는 매우 깔끔하게 다시 만들어졌습니다.
가만히 보면 예전의 제천역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이 달라졌습니다.
전광판도 최근 양식으로 만들어져 더욱 깔끔해졌습니다.
다만 아직은 대전행 플랫폼이 완공되지 않아 제천발 충북선 경유 열차는 중앙선 및 태백선 타는곳에서 처리하고 있었습니다.
아직은 공사가 한창이라 어수선한 모습입니다.
한동안은 계속 쓰일 예정인지 행선지도 대전행을 써놓고 있었습니다.
잠시 방문하였던 제천역. 과거와는 달리 많은 것들이 깔끔하게 변하였습니다. 준고속열차가 개통된다면 지금과는 다른 새로운 모습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과연 완공된 제천역의 모습은 어떨까요? 제천역에 다시 한 번 방문할 기회를 기약하며 다시 제천역을 떠나갑니다.

300x250

컴퓨터에 USIM을 꽂아 통신사 데이터를 써보자! 3G LTE USB 모뎀 사용 후기

공대생의 팁 2020. 6. 3. 01:25

 

 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전까지만 해도 휴대전화로 인터넷을 한다는 것은 매우 느린 환경의 통신사의 망을 통해 인터넷을 할 수 있지만 잠시만 사용해도 엄청난 요금울 부과했기 때문에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 자체가 상당히 부담스러웠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이폰의 도래로부터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통신사는 무제한 요금제를 출시하면서 이제는 데이터를 부담 없이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하철 및 공공장소에 설치된 통신사의 와이파이를 통해 인터넷을 맘껏 즐길 수도 있지요.

 그러나 태블릿이나 노트북의 경우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통신사의 와이파이는 해당 통신사의 USIM이 기기에 삽입되어 있어야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몇몇 제품의 경우 USIM을 삽입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무선 환경에서 인터넷을 즐길 수 있지만 이전에 나온 물건들에서 이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 때 마다 생각해 보았던 것이 있었습니다. 혹시 USB를 통해 USIM을 삽입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었죠. 물론 스마트폰의 테더링 기능을 통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지만 해외 및 국내의 몇몇 통신사의 경우 테더링을 사용할 시 추가 요금을 부과하는 정책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인터넷을 찾아보니 역시 제 생각처럼 USB 모뎀이 판매되고 있던 것입니다!

 중국 선전에 위치한 TIANJIE라는 회사에서 제작한 LTE USB 모뎀을 보니 제가 원하던 그 기능을 지원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화웨이에서도 이와 비슷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었지만 화웨이의 안 좋은 소식들을 들어왔던 저에게 비록 중국산이지만 해당 회사의 제품을 구매해 보았습니다.

 주문한지 약 2주일만에 배송되었습니다. 가장 느린 배송을 선택해서 늦어도 1달내로 배송된다고 되있었는데 생각보다 빨리 왔더군요.
 그리고 사진만으로 봐소 몰랐는데 이 USB 모뎀으 크기가 생각보다 큽니다. 크기를 비교해보기 위해 LG X4와 같이 나란히 두어보았는데 확실히 큽니다.

 LTE USB 모뎀의 뒷면입니다. 이 부분을 통해서 USIM을 삽입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뒷면을 개봉한 모습입니다. USIM 뿐 아니라 SD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USIM을 삽입해 보았습니다. 가장 큰 USIM을 사용하기 때문에 표준 USIM 어댑터를 사용해서 꽃아줍니다. 이제 제 노트북에 USB 모뎀을 꽃아보았습니다.

 꽃자마자 다음과 같은 알림이 나타납니다. 생각보다 인식은 잘 되는듯 합니다.

 노트북에 꽃힌 LTE USB모뎀의 모습입니다. 통신사와 연결이 되지 않았을 경우 보시는 바와 같이 빨간색으로 뜹니다.

 USB를 열면 다음과 같은 파일들이 들어있습니다. Setup를 실행합니다.

 설치 과정은 매우 심플합니다.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Install 버튼을 누르시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차분하게 기다리시면

 다음과 같이 설치가 완료됩니다. Finish 버튼을 눌러 설치를 완료합니다.

설치 종료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면서 설정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프로그램 초기화가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제 유심이 제대로 인식되지 않았는지 바로 연결되지는 않더군요. 톱니바퀴 버튼을 눌러 설정으로 넘어갑니다.

  Setting → Network connection → Network search 메뉴로 들어간 다음 'Manual search'를 선택하신 후 약 5분정도 기다리시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제가 사용하는 통신사가 KT 알뜰폰이다 보니 KT만 Available 상태가 되어있습니다. LTE는 4G, UMTS는 3G를 의미합니다.

 설정 메뉴에서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통신 방식(LTE 혹은 3G)을 선택후 이름과 APN 주소를 입력합니다. Profile name은 자신이 식별할 수 있는 이름으로, APN은 자신이 이용하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APN주소를 입력합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통신사의 APN 주소에 대해서는 아래의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통신사별 APN 설정 방법
https://nemos.tistory.com/76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통신사별 APN 설정 방법 (SKT 3G, SKT LTE, KT 3G, KT LTE, U+ LTE)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통신사별 APN 설정 방법 (SKT 3G, SKT LTE, KT 3G, KT LTE, U+ LTE) 해외에서 구입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국내에서 사용하기 위해 유심을 꼽아도 APN 정보가 제대로 입력되지 않

nemos.tistory.com

 

 

설정하신 후 첫 페이지로 돌아오시면 앞에서 설정하였던 각 메뉴들이 등장합니다. Connect 버튼을 누르면 연결됩니다.

 접속이 되는 순간 문자가 한 통 들어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문제 송수신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한 번 이 매니저 프로그램을 통해 문자 한 통을 전송해 보았습니다.

 놀랍게도 메시지가 정상적으로 수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노트북에서도 인터넷을 확실하게 즐길 수 있는지도 확인해볼까요?

 연결 상태를 확인하니 다음과 같이 전화기 모양의 이모티콘이 나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운영체제 자체적으로 무선통신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3G가 연결되어 있을 때 초록색으로 점등되고

LTE가 연결될 때는 파란색으로 불이 점등됩니다.

 

※후기

 본연의 기능이 충실해서 자신의 노트북에 유심을 꽃아 인터넷을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다만 좀 더 좋은 성능의 강력한 기능을 원하신다면 돈 더 주고 화웨이와 같은 제품을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혹시 리눅스(우분투) 혹은 USIM칩을 사용할 수 없는 Wifi 기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USB 모뎀을 사용해보고자 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의 글을 참조해주시길 바랍니다.

 

https://elecs.tistory.com/391

 

Linux에 USIM을 꽂아 통신사 데이터를 써보자! 우분투에서 LTE USB 모뎀 사용방법

작년 모종의 사유로 인해 인터넷이 설치되지 않은 환경에서 인터넷을 사용해야 했었는데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에서 테더링을 허용하지 않아서 처음부터 컴퓨터에서 USIM을 꽃아 컴퓨터에서 데

elecs.tistory.com

 

https://elecs.tistory.com/392

 

안드로이드 기기에 LTE USB 모뎀을 연결해서 무선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법 [PPP widget 3]

 우연한 기회로 작년에 컴퓨터로 LTE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였던 적이 있었는데 지금까지도 이 글을 보러 와주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던 분

elecs.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