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XP에서 DOS 파일 실행시 EMS 문제 해결방법

공대생의 팁 2015. 1. 26. 22:11

 오랜만에 추억의 DOS 기반의 게임을 해보려고 XP에 설치한 후 실행을 해 보았더니 다음과 같은 문구가 뜨면서 실행이 중단되 버리더군요.


 "FATAL: Not enough memory. Free more conventional memory or EMS or install EMM386"


 무척대고 경고문을 그대로 검색을 해도 도저히 관련 자료를 찾지 못하고 있는데 뜻밖의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XP 부터는 DOS 프로그램에 메모리가 할당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전 버전인 95와 98의 경우 DOS에 Extended Memory 가 지원되어 DOS 프로그램이 무난히 실행되나 XP부터는 해당 기능이 사라졌다고 하는군요.


 하지만 전혀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XP에서도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합니다. 즉 수동으로 직접 할당하는 방법이지요. 다음 방법대로 진행해주시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1. 해당 실행파일(exe)에서 오른쪽 클릭 후 속성(R)을 클릭합니다.



2. '메모리' 탭을 선택하신 후 확인하시면 확장(EMS) 메모리가 '없음'으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3. 해당 영역을 클릭하신 후 '자동'으로 설정하시거나 자신이 직접 적당한 양의 메모리를 할당해 줍니다.


4.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저장합니다.




위 설정을 마친 후 DOS 파일을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동작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