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에 설치된 Ubuntu에서 한영키 사용방법(20.04)

공대생의 팁 2020. 4. 30. 23:23


 2020년 4월이 되면서 우분투 LTS(장기지원)버전인 20.04 이 등장하였습니다. 데스크탑 버전의 디자인은 더욱 세련되어졌고, 설치 ISO도 어느덧 2.5GB에 육박하였습니다. 예전에 CD-ROM을 기준으로 700MB가 넘지 않으려 했다가 끝내 CD에도 담을 수 없는 크기가 되었을 때 설치에 애를 먹었던 때가 있었지만 오늘날처럼 초고속 인터넷이 발전된 시대에 광학매체인 CD도 거의 사용되지 않는 시대가 되었지요.


 새로 나온 버전을 사용해보기 위해 가상머신을 사용하곤 하는데 VMware를 사용할 때 마다 한영키가 먹히지 않던 것이 상당히 불편했습니다. 물론 Shift+Space를 통해 변환이 가능하지만 Windows 환경에서 한영키를 적극적으로 사용해왔던 저에겐 여전히 한영키가 중요했습니다.

 PC에 직접 설치했을 때엔 잘만 동작하던 한영키가 유독 VMware에 설치된 Windows에서는 한영키가 여전히 동작하는데 왜 Ubuntu에서는 유독 한영키가 먹히지 않는 것인가 찾아보니 VMware에 설치된 Ubuntu에서 한영키에 대한 keycode가 설정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VMware에서 실행중인 Ubuntu에서 한영키 및 한자키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Ubuntu 설치시 한국어로 설정

 우분투 최신판인 20.04의 경우 초창기판에서 처음부터 영어로 설치할 때 한국어를 설치하는게 번거로운 점이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한국어를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은 설치 첫 단계에서 한국어를 선택해주세요.


2. 키보드 레이아웃 선택시 'Korean-Korean(101/104 key compatible)' 선택


 키보드 레이아웃 선택 단계에서 'Korean-Korean(101/104 key compatible)을 선택해주세요. 이 단계에서 한글 키보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우측 상단의 키보드 선택에서 '한국어(Hangul)' 선택

 한국어(Hangul)모드에서 Shift+Space로 한영변환이 가능합니다.


4. 한영키 keycode 변환 스크립트 작성

 다음과 같은 파일을 생성해줍니다. 제목은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대로 작성하셔도 됩니다.

$ vi hangul.sh

1
2
3
#!/bin/bash
setkeycodes 72 122
setkeycodes 71 123
cs


5. 스크립트 실행

 위에서 작성한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한영키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 chmod +x hangul.sh

$ sudo ./hangul.sh

 이제 여러분들의 VMware에 설치된 Ubuntu에서 한영키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잘 작동되는지 확인해봅니다.

$ xev


6. Systemctl을 통해 Ubuntu 부팅시에도 변경한 설정이 적용될 수 있도록 설정

 위에서 설정된 환경이 우분투를 항상 킬 때마다 자동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System의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서비스를 새로 등록해줍니다.

$ cd /etc/systemd/system/

$ sudo vi hangul.service

1
2
3
4
5
6
7
8
[Unit]
Description=Change Hangul keycode
 
[Service]
ExecStart=/스크립트가 설정된 경로/hangul.sh
 
[Install]
WantedBy=multi-user.target
cs

 이제 위에서 설정한 시스템 서비스를 등록합니다.

$ sudo systemctl enable hangul

$ sudo systemctl start hangul

이제 등록한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 sudo systemctl status hangul

 여기까지 진행하셨다면 이제부터 Ubuntu를 실행하셨을 때 바로 한영키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