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nparametric methods(비모수적 접근법)

공대생의 팁 2018. 12. 31. 15:17


 우리가 통계 자료를 사용함에 있어서 평균 μ과 표준편차 σ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μ와 σ라는 두 개의 parameter(모수, 매개변수) 를 사용하여 특정 분포에서 원하는 결과를 추론하는 과정을 Parametric method(모수적 접근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μ와 σ는 우리들이 원하는 결과값을 얻음에 있어 사용되는 도구라 할 수 있겠습니다.


 반면 Nonparameteric method(비모수적 접근법)은 어떠한 parameter를 사용하지 않거나 매우 제한된 조건을 사용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어진 데이터가 정규분포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지 않아 parametric method를 사용함에 적절하지 않을 경우 Nonparametric method는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Nonparametric method를 사용함에 있어 다음과 같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1. 엄격한 모수적 추론을 요구하지 않는다.

2. 모수적 추론을 거의 사용하지 않아 분포를 추론함에 있어 더 많은 수단을 사용할 수 있다.

3. 평균과 표준편차와 같은 파라미터를 사용하지 않는다.

4. 최소한의 추론만 사용하므로 부적절하게 사용될 경우가 적다.

5. 데이터가 약한 측정척도로 측정되더라도 적용이 가능하다.

6. 이해하기 쉽다.

7. 계산이 빠르고 쉽게 수행된다.

 

반면, 다음과 같은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Parametric method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데이터의 경우 Nonparametric method가 더 비효율적일 수 있다.

2. 샘플이 커질 경우 직접 계산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3. 상당히 중요한 값이 항상 계산되지 못한다.


 최근 AI의 요소 중 하나인 Neural Network의 경우 Parametric method와 Nonparametric method가 모두 사용되는 경우라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AI를 연구함에 있어 두 요소를 모두 고려해야 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며 이를 적절히 해결할 수 있다면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출저 :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322677728_INTRODUCTION_TO_NONPARAMETRIC_STATISTICAL_METHODS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