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의 나라 아제르바이잔 여행기(2) - 입국준비편

 

 

 

 

 불의 나라 아제르바이잔을 가보고자 하는 계획이 있으신가요? 조금은 낮설지만 훈훈하고 좋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있는 아제르바이잔은 여러분들에게 좋은 추억을 남겨줄 것입니다!

 

 혹시 아제르바이잔에 가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고요? 그러한 여러분들을 위해 아제르바이잔에 입국하기 까지의 과정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여권 및 비자 준비

 

 어쩌면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인 듯 하지만 해외에 나가기 위해서는 여권은 반드시 필요한 물건 중 하나이죠! 해외여행을 가고자 하는 분들께는 필수요소인 만큼 다들 가지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여권은 자신이 사는 지역의 시·군·구·청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 약 1주일 정도 기다리시면 여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016년 2월부터 아제르바이잔을 공항을 통해 입국시 도착비자를 발급하게 됨으로서 2017년 8월 현재 대한민국 국민은 아지르바이잔에 도착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관광 목적으로 아제르바이잔을 방문하신다면 대사관에 방문하지 않고도 현지에 도착하자마자 도착비자를 발급 받고 입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제르바이잔 비자(출저 : Caucauus_explorer)

 

 

2. 항공권 구매 및 여행 계획

 

 다음으로 아제르바이잔에 가기 위한 항공권을 찾아보겠습니다. 2017년 8월 현재 대한민국에서 아제르바이잔으로 직항 노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경유를 통해 아제르바이잔에 방문하여야 합니다.

 

 아제르바이잔 경유시 러시아(모스크바),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터키를 주로 경유지로 삼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아제르바이잔 인근의 유럽 국가들을 통해서도 아제르바이잔으로 갈 수 있는 항공권을 구할 수 있어 유럽 여행 코스로서 아제르바이잔을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행 동선만 잘 설계한다면 비교적 저렴한 방법으로 경유 여행지와 아제르바이잔을 모두 방문할 수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스크바를 경유하여 아제르바이잔의 수도 바쿠에 가는 방법입니다. 모스크바를 단순 경유지로서 방문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100만원이 넘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서울-모스크바, 모스크바-바쿠 항공권을 따로 발권하게 되면 보시는 바와 같이 100만원 이하의 가격으로 러시아와 아제르바이잔 두 국가를 모두 여행할 수 있는 동선을 짤 수 있게 됩니다.

 

 

3. 달러

 

 동유럽 혹은 동남아시아를 여행해보신 분이라면 달러를 많이 챙겨가셨을 겁니다. 달러나 유로, 엔화 같이 기축통화에 준하는 화폐들의 경우 어느 나라에서든 교환이 쉬운편이나 대한민국 원화의 경우 주변국 이외의 국가에서는 마이너한 화폐이기에 환전이 된다 하더라도 높은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물론 국내에서 해당 국가의 화폐로 환전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 또한 수수료가 비싼 편이기도 하지요. 그렇기에 메이저한 화폐를 사용하는 국가가 아니라면 달러로 환전한 후 현지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수수료를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 아제르바이잔의 화폐인 마나트(₼) 또한 마이너한 화폐이기에 한국에서는 구하기가 더 힘든 화폐입니다. 그러므로 아제르바이잔으로 출국하기 전 현지에서 사용할 비용을 달러로 환전하여 준비하도록 합니다.

 

 

4. 현금카드 or 신용(체크)카드 

 

 비록 장기간의 여행이 아니더라도 현금을 가지고 여행을 다니는 것은 부담스러운 요소 중 하나입니다. 혹여나 여행하던 도중 현금을 분실하기라도 하면 차후 여행에 차질이 생기는 것은 물론이며 정신적 피해 또한 상당하기 때문에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라도 현지에서 인출이 가능한 현금카드가 있는 것이 상당히 든든합니다.

 

 주요 카드사에서도 현지에서 ATM 사용시 수수료를 우대해주는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들이 있습니다. 그 중 제가 이번 여행때 사용하였던 카드는 아래의 주소로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hanaviva.com/

 

 

 

 아제르바이잔 현지에서 신용(체크)카드 또한 용이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VISA카드 가맹점이 많은 편이며 긴급 상황시 임시로 현금서비스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5.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을 맞이하고자 하는 마음!

 

 어느 나라이든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만 특히 아제르바이잔에 여행하고자 하는 여러분이라면 현지에서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과 함께하고자 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주일동안 아제르바이잔 시내를 돌아다니면서 한국 사람을 단 한명만 만날 정도로 한국인이 아제르바이잔에서는 매우 희귀한 사람입니다. 그런 만큼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이 신기해 하는 시선을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스스럼없이 사진을 함께 찍어달라 할 정도로 현지 사람들은 우리들을 매우 반갑게 맞이해줍니다. 특히 사람들이 많은 공원을 돌아다니면 한국인과 함께 셀카를 찍어달라는 아제르바이잔 현지분들을 많이 만나실 수 있으며 친구도 쉽게 만드실 수 있답니다!

 

 어떠신가요? 아제르바이잔 여행이 기대되지 않으신지요? 다음으로 아제르바이잔에 입국하기까지의 이야기를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