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주소를 통해 위치 정보 얻기(IP-API.com)

프로그래밍 팁 2016. 11. 9. 01:54

 보통 위치 정보를 얻는 방법으로 GPS를 통해 위도 및 경도 값을 구하는 방법과 연결된 Network 정보를 통해 현위치를 짐작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GPS를 사용할 때 현위치를 비교적 정확하게 알 수 있으나 실내에 있을 경우 GPS 위성 신호를 수신하는 데에 장애요소가 발생하여 이를 활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Network 정보를 통해 위치 정보를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록 Network 방식을 통하여 얻게 되는 위치 정보는 GPS에 비하면 신뢰하기 어려우나 GPS를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일 경우 위치 정보를 얻는 경우에 쓸 만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구글 지도를 통해 자신이 알아보고자 하는 위치의 위도 및 경도를 얻는 것은 쉽습니다. 그러나 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GPS와 Network를 통해 위치 정보를 얻게 되는데 이를 위해 위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Network가 연결되어 인터넷을 할 수 있는 환경의 경우 아래 사이트를 접속하면 위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http://ip-api.com/



 위 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위와 같이 기기가 Network에 접속하기 위해 사용중인 IP주소를 검색함으로서 위와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IP-API.com에서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위 정보를 사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XML과 JSON등을 통해 가공하여 정보를 제공합니다. 프로그램 개발자 자신의 입맛에 맞는 방식을 사용하여 위치 정보를 얻는 것이 다소 쉬워질 것입니다.


XML

http://ip-api.com/xml


JSON

http://ip-api.com/json


CSV

http://ip-api.com/csv


new line

http://ip-api.com/line


 위 주소를 입력하자 마자 사용자의 기기에서 사용중인 IP 주소를 기준으로 위치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자신이 다루기 쉬운 방식을 사용하여 원하는 위치 정보를 사용해 보도록 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