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ineon AURIX TC237 사용기(3) - PC와 시리얼통신을 위한 VCP(가상컴포트) 설정방법

임베디드/MCU 2016. 8. 8. 00:37

 일반적으로 MCU 보드를 제공하는 회사 내의 소프트웨어 툴 내에는 USB를 통해 PC와 시리얼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드라이버를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보통은 USB를 연결하자마자 바로 가상의 포트(VCP, Virtual Com Port)가 설치되어 MCU와 통신이 가능하게 설정됩니다. 그러나 몇몇 제품의 경우 우리들이 직접 VCP를 설정해줘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Infineon에서 제공하는 보드의 경우 PC에 연결하기 위해 Infineon에서 제공하는 ASCLIN(Asyncronous Syncronous Communication Local Interconnect Network, 보편적으로는 UART통신이라 부름)통신을 사용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 PC에 VCP드라이버를 직접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Infineon TC237과 PC와 시리얼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Infineon에서 제공하는 DAS Tool Interface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전에 TriCore™ Entry Tool Chain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DAS도 함께 설치되므로 TriCore™ Entry Tool Chain을 설치하셨을 경우 아래 DAS Tool Interface를 설치하는 과정을 생략하여도 됩니다.

 


1. DAS Tool Interface를 설치하기 위해 아래 링크에 접속합니다.


http://www.infineon.com/cms/en/product/promopages/das/




2. DAS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위의 회면에서 보았을 때 DAS v5.0.0을 클릭합니다.



3. 위 화면에서 붉은 네모칸 부분을 클릭하여 DAS를 다운로드 합니다. 압축파일을 열었을 경우 아래와 같이 DAS_v500_setup.exe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DAS 설치파일을 실행합니다. 실행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5. a 버튼을 눌러 체크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나오는 경로 설정 등을 자신의 컴퓨터에 맞게 설정해줍니다.



6.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Finish'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완료합니다.

(몇몇 컴퓨터의 경우 DLL에러로 더이상 진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여 진행하시는 것이 건강에 매우 이롭습니다. 그 이외의 방법은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7. 이제 MCU 보드와 PC를 USB로 연결해줍니다. 잠시후 USB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8. USB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제대로 설치되었을 경우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확인이 가능할 것입니다.(Windows 10 기준)



9,  Windows+Pause 키를 눌러 시스템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또는 windows 탐색기에 '시스템'을 검색하여 시스템 화면을 엽니다. 그 다음 '장치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10.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 메뉴를 연 후 이전에 확인하였던 드라이브명을 찾아봅니다. 다음 오른쪽 클릭 후 '속성(Property)'을 선택합니다.



11. '고급' 탭 선택 후 'VCP드라이버 설치'를 클릭한 후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12. 연결된 USB를 컴퓨터에서 분리한 후 다시 연결하면 다시 드라이버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장치 관리자에서 '포트(COM & LPT)' 메뉴를 열어보면 가상 시리얼포트가 설정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시리얼통신 프로그램(ComPortMaster 또는 Teraterm)을 사용하여 보드와 PC간의 Serial 통신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