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우분투)에서 Android Studio 빠르게 실행하는 방법(바로가기 추가하기)

 안드로이드가 주로 애플리케이션 제작 도구로서 사용해오던 Eclipse에 대한 지원을 종료하게 됨에 따라 앞으로 안드로이드 Application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IDE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를 사용하는 것이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제작에 최적화 된 IDE인 Android Studio.

Eclipse에 익숙한 사용자들도 다양한 편의 기능에 개발 환경이 개선되었음을 체감할 수 있다.


 Windows 버전의 경우 필수 설치 프로그램만 설정되어 있다면 바로 설치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만 Linux의 경우 studio.sh 파일 방식으로 실행을 해야 하기 때문에 Terminal을 사용해야 한다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기존 Eclipse에 익숙한 Linux 사용자에게도 Terminal을 통한 실행 방식은 번거롭고 불편하다.

 그렇다면 Linux 환경에서 Android Studio를 좀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아래는 Terminal을 사용하지 않고 바로 Android Studio를 실행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다룬 내용입니다.


1) Dash Home을 통해 Android Studio 실행하기

 이 방법은 Android Studio에서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서 별도의 설정 없이 바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 Android Studio를 실행한 후 Tools -> Create Desktop Entry... 를 실행합니다.



 실행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안내문이 나타납니다. 만약 다른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싶다면 박스를 체크하신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의 과정을 완료한 후 Dash Home에 'android'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Android Studio를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아이콘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바탕화면(Desktop)에 바로가기 추가하기


 이 방법을 사용하면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바로 Android Studio를 실행할 수 있게 합니다.


$ vi android_studio.desktop


 android_studio.desktop 파일을 vi로 아래와 같은 내용을 작성합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Desktop Entry]
Version=1.0
Type=Application
Name=Android Studio
Exec="/home/자신의 폴더 경로/android-studio/bin/studio.sh" %f
Icon=/home/자신의 폴더 경로/android-studio/bin/studio.ico
Categories=Developement;IDE;
Terminal=false
StartupNotify=true
StartupWMClass=jetbrains-android-studio
Name[en_G0]=android-studio.desktop
cs

위와 같이 작성한 후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 chmod +x android_studio.desktop

$ mv ~/Desktop/ 또는 $ mv ~/바탕화면/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신 후 자신의 바탕화면을 확인하면 Android Studio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행하면 Android Studio가 정상적으로 실행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