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on MG2900 시리즈 무선 프린터 설치방법

흔치않은일상 2015. 4. 18. 00:56

https://elecs.tistory.com/342 간만에 프린터를 구매하면서 이왕이면 무선 인터넷을 통한 프린팅 기능이 있는 프린터를 사고자 하여 Canon PIXMA MG2990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이 스마트 시대인 만큼 프린터도 무선 기능을 지원하는 추세이기도 한데요

컴퓨터에 직접 연결해서 쓸 때는 설명서 내용에 충실하면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무선 프린터의 가장 큰 불편한 점은

공유기 설정 관련 지식이 해박하지 않으신 분들은

설치과정에서 어려운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라는 겁니다.

특히 저의 경우 MG2990에서 지원하는 WPS 설치를 진행하다 피를 봤으니 말이지요.


그런고로 여기서는 Canon사의 MG2900 시리즈를 구매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무선으로 프린터를 설치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2019년 10월 11일 추가 - 만약 이 글에서 소개된 무선 설치 방법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으시는 분들께서는 아래의 링크와 같이 USB를 연결하여 프린터를 설치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elecs.tistory.com/342


1. 먼저 동봉된 DVD를 삽입하신 후 설치 파일인 MSetup4.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만약 자신의 컴퓨터에 광매체 드라이브(ODD)가 없어 동봉된 DVD를 사용하지 못하시는 분은 아래 사이트를 통해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http://canon.com/ij-setup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우선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된 것입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곧바로 설치 프로그램이 무선공유기를 통해 프린터를 찾는 모드에 진입합니다.

만약 자신의 공유기가 프린터와 연결되어 있다면 곧바로 드라이버 설치 모드에 진입될 것입니다.



'무선 LAN 연결'을 선택하신 후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무선 공유기를 통해 연결할 예정이므로 '액세스 포인트 연결(권장)'을 선택하신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당연히 처음에는 공유기가 프린터와 연결되어 있지 않으므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진행 된 후 설치가이드 모드에 들어가게 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 환경이 총 3가지가 주어져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쉬운 방법은 WPS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만

이게 몇몇 공유기는 자칫하면 프린터가 공유기의 설정을 제멋대로 바꾸어 버리기 때문에

잘못하면 다른 기기들이 Wi-Fi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여기서는 오른쪽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 PIN 코드 (방법)을 통해 진행하겠습니다.




위에서 설명하고 있는 바와 같이

자신의 공유기 설정을 확인하셔서 자신의 공유기 환경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봅니다.

만약 자신의 공유기가 'IEEE802.11n 전용'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이를 다른 것으로 설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자신의 공유기에 접속하여 설정을 변경해야 하는데

거의 대부분의 공유기는 다음 주소를 통해 설정모드에 진입하실 수 있습니다.


http://192.168.1.1/


종종 다른 공유기의 경우 설정 모드에 진입하는 방식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자신의 공유기 제작사의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프린터에 전원을 넣은 후 위의 그림과 같이 중지(Stop) 버튼을 꾸욱 누르고 기다립니다.

그러면 알람(Alarm) 림프가 깜빡거리기 시작하는데 이것이 15회 깜빡이는 것을 확인하시면 바로 버튼에서 손을 땝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프린트 물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프린터에 설정된 정보들이 프린터에 출력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진행했던 것과 같이 다시 프린터의 중지(Stop) 버튼울 꾸욱 누르고 기다립니다.

이번에는 알람(Alarm) 버튼이 16번 깜빡거리기를 기다리다가 떼어주시면 전원과 무선 부분 두 램프가 함께 깜빡이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화면을 보셨다면 곧바로 자신의 공유기 설정 모드에 진입하셔서 위의 과정에서 출력했던 프린트물 내에 적혀진 PIN코드를 자신의 공유기에 입력해줍니다.


아래는 netis사 공유기의 펌웨어 화면으로 'WPS 설정'을 누르신 후 '장비 추가' 버튼을 클리갛면 아래부분에 '새로운 장비 추가'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연결할 무선 장비의 PIN코드 입력' 을 선택한 후 출력된 인쇄지에 적힌 PIN코드를 입력하신 후 '연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 과정이 성공적으로 끝난다면 프린터의 전원과 Wi-Fi 버튼의 깜빡임이 멈추게 될 것입니다.



위의 화면과 같이 네트워크 프린터 목록에서 자신의 프린터 기기가 공유기와 연결되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프린터를 마우스로 클릭한 후 '다음'버튼을 클릭하시면 드라이버가 본격적으로 설치되기 시작합니다.


만약 위의 화면과 같은 결과가 나오지 않으신 분들은 '다음'버튼을 누르신 후 위의 과정을 한번 더 반복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을 보셨다면 드디어 자신의 컴퓨터에 드라이버가 실치될 것입니다!


300x250